발달장애인 통합지원시설 '위드플라자' 문 활짝
발달장애인 통합지원시설 '위드플라자' 문 활짝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3.11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구 마곡동 위치, 이달부터 운영 시작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일자리·가족지원센터로 구성
강서구청 (강서구 제공)
강서구청 ⓒ강서구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발달장애인 통합지원시설 ‘강서위드플라자’가 이달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지난해 12월 기준 강서구 등록 장애인 수는 약 2만 8천여 명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고, 발달장애인은 2천3백여 명으로 두 번째로 많다.

이에 구는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의 다양한 복지수요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장애인 지원시설을 한 곳으로 모아 강서위드플라자를 조성했다.

1,423㎡ 규모로 마곡동에 조성된 강서위드플라자는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강서퍼스트잡(Job)지원센터,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세 가지 시설로 구성됐다.

성인 발달장애인의 일상생활훈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직업훈련과 가족역량강화 지원 서비스 등 다양한 교육의 기회와 양질의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게 된다.

먼저 지난 2일 개소한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발달장애인에게 일상생활훈련, 사회성증진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각 교실마다 발달장애인들이 쉴 수 있는 휴게공간이 마련돼 당사자들의 자유시간과 심리안정을 지원한다.

‘강서퍼스트잡(Job)지원센터’는 지역 내 기업과 연계해 발달장애인들의 특성에 맞는 현장 중심 직업훈련을 지원한다. 장애인 훈련생의 직무를 지원할 수 있는 직무지원인(잡코치)을 양성하고 사업체에 함께 파견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장애인 가족의 특성과 욕구에 맞춘 돌봄 서비스와 사업을 제공한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해 장애인 가족이 겪는 사회·심리적 어려움을 덜어주는 역할을 맡으며,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 가정을 조기 발굴해 통합 사례관리도 지원한다.

이 밖에도 강서위드플라자에는 식당, 다목적강당 등 장애인과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편의시설들도 갖춰져 있다.

노현송 구청장은 "강서위드플라자가 장애인 가족의 생활 전반에 든든한 후원자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강서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서울시 최초 시각장애인 전용 쉼터 운영, 장애인 이동보조기기 수리 지원 등 지역 내 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청 장애인복지과(☎02-2600-6436)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