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째 돌아오지않는 장준호씨... "발달장애인 실종 대책 절실"
3개월째 돌아오지않는 장준호씨... "발달장애인 실종 대책 절실"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3.1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선우 의원, '실종아동법' 대표발의
"발달장애인 특성 고려한 실종대책 시스템 갖춰야"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국회의원 ⓒ강선우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국회의원 ⓒ강선우 의원실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지난해 12월 발달장애인 장준호씨가 경기 고양시 행주산성둘레길에서 실종된 지 3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그는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발달장애인 실종자의 조속한 발견을 위한 대책이 강구되는 가운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선우 의원이 17일 발달장애인 실종사건 맞춤형 대책을 담은 「실종아동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강선우 의원이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발달장애인 실종접수는 최근 5년간 연평균 8천여 건에 이른다.

같은 기간 발달장애인 인구대비 실종 비율은 2.47%로 아동실종 비율 0.25%의 10배 수준이다. 실종 후 미발견율 또한 발달장애인이 비장애인 아동에 비해 2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실종아동과 실종치매 노인에 관한 업무는 그 특성을 고려해 각각 아동권리보장원과 중앙치매센터에서 담당하고 있지만, 실종 발달장애인에 대해서는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매뉴얼도 없고, 별도로 담당하는 기관도 없어 관련 업무를 아동권리보장원에서 맡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강 의원이 대표발의한 실종아동법 개정안은 실종아동 관련 업무를 수행할 때 아동, 장애인, 치매환자의 각각의 특성을 반영하고, 실종 발달장애인에 대한 업무는 전문성을 고려해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에서 담당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직무수행 중 실종아동에 대한 신고의무대상을 정신건강복지센터 종사자, 노인복지시설 종사자 등으로 대폭 확대하여 실종자에 대한 조속한 발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선우 의원은 "실종에 취약한 발달장애인의 실종 발생 예방과 조속한 발견 및 복귀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가진 기관이 발달장애인 맞춤형 실종 업무를 수행해야한다"며, "법 개정을 통해 실종 발달장애인들이 하루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는 맞춤형 시스템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법 개정 취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