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장애인의 날, 이렇게 보냈어요!”❷
“이번 장애인의 날, 이렇게 보냈어요!”❷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1.04.2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지장협, 도 주최하는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
대구지장협ㆍ영동장복에는 후원 물품 이어져
대전지장협 중구지회, 재가 장애인 가정에 생필품 나눔
영천장복, 도립 국악단 공연 등 어울림 한마당 개최
전남지체장애인협회는 전라남도가 주최하는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4월 20일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전국의 장애인협회 및 장애인시설, 장애인복지관에서 기념행사와 기부활동이 이어졌다. 그러나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모든 행사 규모가 축소 진행됐다.

전남지체장애인협회는 전라남도가 주최하는 기념식에 참여했다. 목포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린 제41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행사는 줌(ZOOM)과 유튜브를 통해 전남지역 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장한 장애인상, 전남도지사 표창 등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유공자에게 표창장을 전달했다. 이어서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축사가 이어졌다.

김영록 도지사는 “오늘 기념식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전라남도는 여러분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고 우리 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공정하고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 공동추진위원장을 맡은 전남지장협 김기철 협회장은 “유래 없는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재난 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들이 위기상황에 놓이는 일이 발생하지 않고, 모두가 행복한 포용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대구지체장애인협회에는 지난 19일 ㈜함께가는여인들로부터 전통 음료 식혜를 후원받았다. ⓒ소셜포커스

대구지체장애인협회에는 축하의 의미를 담은 음료 선물이 도착했다.

㈜함께가는여인들(대표 권이은)에서는 장애인의 날을 하루 앞두고 있는 19일, 대구지장협을 방문해 전통 음료 식혜 500개를 전달했다. 함께가는여인들의 식혜 브랜드 ‘강할모니 식혜’는 해썹(HACCP) 인증과 ISO인증을 동시에 획득해 식품 안정성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이날 전달식에는 권이은 대표 등이 참석해 지속적인 후원 의사를 밝혔다. 대구지장협 김창환 협회장은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날을 맞아 흔쾌히 후원해주신 권이은 대표님께 감사를 전한다”면서 “장애인과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따뜻한 관심을 보내주시는 분들과 함께 지속적인 장애인복지를 실천하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지장협 중구지회는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며 직접 준비한 라면 등 생필품을 700여명의 재가 장애인 가정에 전달했다. ⓒ소셜포커스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 중구지회는 생필품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중구지회는 직접 준비한 라면과 후원받은 마스크, 수건 등 생필품을 700여 장애인 가정에 전달했다. 생필품 전달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후원 단체와 협회 직원 등 최소 인원이 참여하여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국회의원과 김연수 중구의회 의장도 함께 참석해 장애인의 날을 축하하며 지역 장애인을 격려했다. 정찬욱 대전협회장은 김채린 지회장을 비롯한 중구지회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을 전했다.

김채린 지회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는 등 어려운 시기에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많은 도움을 준 대전 중구청과 후원 기관 및 단체에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며 “항상 가장 가까운 곳에서 회원들과 소통하는 지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북지장협 포항시지회는 포항시청에서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을 펼쳤다. ⓒ소셜포커스

경북지체장애인협회 포항시지회는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장애인 주차구역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장애인식개선 및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한 캠페인 활동을 했다.

이번 캠페인은 장애인 당사자 및 포항 시민들에게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차별 없는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기획됐다. 지회는 포항시의 특색을 반영한 현수막과 홍보 카툰을 제작해 전시하고 다양한 복지시책 정보를 제공했다. 또 현장에서 궁금증이나 문의사항 등 필요한 경우 직접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경목 지회장은 “캠페인을 통해 한 사람이라도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고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소셜포커스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20일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경상북도도립국악단의 공연과 모범 장애인 표창, 감사패 전달, 후원금품 전달식 등 다양한 식순이 진행됐다.

영천장복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관계로 기념 행사를 전면 취소했다. 그러나 올해는 지난 1년간 코로나19로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을 위해 행사 규모를 축소해 개최했다. 

행사는 경상북도도립국악단의 공연을 비롯해 모범장애인 표창, 감사패 전달 등 다양한 식순으로 진행됐다. ⓒ소셜포커스

모범 장애인 표창은 다른 장애인들의 어려움을 헤아리고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 ▲김순연(지체장애) ▲한종선(지체장애) 이용고객에게 전달됐다. ▲이용기(영천타임즈 대표) ▲김정태(두리조경건설 대표)는 각 분야에서 장애인 복지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장 감사패를 받았다.

이날 행사를 위해 두리조경건설에서 100만원을 후원했으며, 영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LG베스트샵 영천점, ㈜동서웰빙, 시루와방아, 산성식당, 오방색, ㈜창조, 민순남 영천시여성단체협의회장, 여성자원봉사단 신귀연 회장 등 지역사회의 후원이 답지해 행사가 더욱 풍성하게 마무리 됐다.

영동군장애인복지관은 영동중앙로타리클럽으로부터 구급상자를 후원받았다. ⓒ소셜포커스

영동군장애인복지관은 영동중앙로타리클럽(회장 이규형)으로부터 재가 장애인의 안전을 위한 구급상자 40개(200만원 상당)를 전달받았다.

이규형 회장은 “클럽 회원들의 마음을 모아 물품을 마련하고 전달하게 되었다”면서 “구급상자가 각 가정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잘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장복은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과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SNS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캠페인에는 영동군청과 영동장복 홈페이지 홍보 포스터를 통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캠페인과 공모전은 모두 이달 30일까지 진행된다.

영동군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SNS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소셜포커스

이밖에 영동장복은 장애인의 날이 포함된 주간을 영화관람 주간으로 설정했다. 코로나19와 장애 등으로 문화생활에 제한이 있는 이용고객들을 위해 레인보우 영화관에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박병규 관장은 “장애인의 날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다시금 북돋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우리 복지관은 앞으로도 지역 내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해 변함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