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전용주차구역은 누군가의 하루입니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은 누군가의 하루입니다"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5.2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총, 장애인정책리포트 407호 발간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제로
불법주차 신고에 협박 비일비재... 1997년부터 과태료 '20만원' 실효성 의문
한국장총
ⓒ한국장총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이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은 누군가의 하루'라는 주제로 장애인정책리포트 제407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에서는 보행에 불편한 장애인이 주차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문제현황과 개선방안을 다루고 있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위반건수는 2015년 152,856건에서 2019년 601,513건으로 약 4배 증가했다. 과태료는 약 136억 원에서 약 446억 원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으로 인해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을 이용해야하는 장애인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중복위반 차량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중복위반건수는 2015년 1만434건에서 2019년 7만3천208건으로 7배 이상 증가하였다.

특히 6회 이상 적발된 건수는 433건에서 5,662건으로 1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을 상습적으로 위반하는 차량으로 인해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을 이용해야만 하는 장애인들의 불편함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서 일어나는 비하와 협박들

장총은 이번 리포트에서 장애인전용구차구역을 둘러싼 비하와 협박도 신고에 대해서도 다뤘다. 불법 주차로 신고를 당한 이들은 "비장애인이면서 신고한 것이면, 정말 장애인을 만들겠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한 분 피곤하게 살지말라", "신고하신 분 양심이 없네요" 등의 경고문을 부착하고 있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은 배려하는 것이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이지만, 신고자와 장애인 당사자에 대한 비하와 협박에 대한 방지책은 없는 상태이다.

■ 1994년 이후로 그대로인 과태료, 실효성은?

1994년 법 제정 이후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불법주차 과태료는 20만원으로 고정되어 있다. 해외의 과태료와 비교하면 턱없이 낮은 수준으로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이 해마다 증가하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2021년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과태료 상향 법안 발의로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지만, 중복 위반 차량에 대한 가중처벌 방안을 통해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불법주차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장애인의 하루를 위해서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궁극적인 목표는 과태료 징수가 아닌 장애인이 주차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ICT기술을 이용한 무인단속시스템은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불법주차를 90% 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왔고, 장애인 당사자의 편의를 위해 입주민, 관리사무소가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을 신설하는 등의 사례도 존재한다. 한국장총은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을 이용해야만하는 장애인을 위해서 법적인 권리임을 인식하고 나아가 함께 배려하는 문화가 만들어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리포트는 한국장총 홈페이지의 발간자료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