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보육 민·관협의체 9일 출범
장애아동 보육 민·관협의체 9일 출범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1.06.0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아동 어린이집, 행정·재정적 불평등 겪어와
강선우 의원, 관련 협회 대표들과 5월31일 현안 간담회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은 장애아동 보육환경 개선을 위한 민·관 실무협의체 출범을 앞두고 지난달 31일 보육 관련 협회 대표들과 만나 현안을 논의했다.(사진=강선우의원실)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은 지난달 31일 장애아동 보육환경 개선을 위한 민·관 실무협의체 출범을 앞두고 보육 관련 협회 대표들과 만나 현안을 논의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전국장애아동보육제공기관협의회 권영화 회장, 전국장애아통합어린이집협의회 조선경 회장, 전국장애영유아부모회 이혜연 대표가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장애아동 보육료 인상 ▲치료사 인건비 지원 ▲특수교사 처우개선·전문성 강화 ▲취학유예 아동 보육·교육대책 마련 ▲아동 대 교사 비율 현실화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현행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상 장애영유아는 만 3세부터 의무교육 대상이다. 때문에 특수유치원은 교육부 소관의 의무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다. 반면 장애아동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소관이다.

소관 부처가 다른 탓에 장애아동 어린이집에 대한 행정ㆍ재정적 지원은 특수유치원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그간 장애아동 어린이집은 열악한 특수교사 처우와 인력배치 부족 등 문제를 겪어왔다.

이에 강선우 의원은 지난해 6월부터 장애아동 보육 관련 민·관 실무협의체 구성과 장애아동 보육료 증액을 통한 추가 예산 확보를 위해 의정 활동을 펼쳐왔다.

그 성과로 오는 9일 장애아동 보육 민·관 실무협의체를 발족하게 됐다. 협의체는 장애아동 어린이집, 학부모, 교사 등 단체 대표들과 보건복지부 등 총 6인으로 구성된다.

강선우 의원은 “지난 5월 장애아동 지원 종합대책이 발표됐다. 관계기관과 국회의 요구에 정부가 의지를 갖고 대화에 나선 만큼 보육현장 환경개선이 속도감 있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보육, 교육, 치료 등 장애아동의 권리를 증진시키기 위해 부처 내외의 칸막이를 넘어 소통할 것”이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