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주민, "오색케이블카 설치…" 환경부에 고강도 압박 시작
양양군 주민, "오색케이블카 설치…" 환경부에 고강도 압박 시작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7.1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권익위에 환경부 재보완 관련 행정심판 청구
27일 장애인 단체와 함께 설치 촉구대회 열기로
정준화 친환경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추진위원장이 13일 양양군청에서 진행된 국민권익위원회 특별조사팀과의 면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추진위)
정준화 친환경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추진위원장이 13일 양양군청에서 진행된 국민권익위원회 특별조사팀과의 면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추진위)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서 재보완 요구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에 제동이 걸린 가운데, 양양 주민들이 환경부를 상대로 고강도 압박에 들어갔다.

친환경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추진위원회는 13일 오전 양양군청 대회의실에서 국민권익위원회 특별조사팀과 면담을 가졌다. 

이날 면담은 지난달 30일 양양주민과 강원도민 1만5천 명의 서명으로 권익위 측에 제출한 집단민원과 관련한 조사를 위해 이뤄졌다.

이날 면담에서 추진위는 "권익위가 행정심판을 통해 케이블카 설치사업에 대한 원주지방환경경청의 요구가 위법ㆍ부당하다고 판단했으나 환경부는 인용을 달리 해석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숙원사업인 케이블카 사업이 표류하는 것을 본 양양주민과 강원도민들의 정신적 고통이 크다"고 호소했다.

이에 조사팀은 다음달 12일 환경부와 양양주민 간 중재의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주민대표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도로 주민들은 오는 20일 환경부의 설악산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서 재보완 요구에 대한 행정심판을 청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권익위는 양양군이 환경부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부동의 처리에 반발해 신청한 행정심판에서 환경부 처분이 위법ㆍ부당하다며 주민들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그러나 원주지방환경청은 지난 4월 23일 해당 케이블카 사업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다시 보완할 것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장애인 단체와 손을 잡고 환경부를 압박할 예정이다.

오색케이블카 추진위는 오는 27일 설악산 오색 일대에서 한국지체장애인협회와 연대해 오색케이블카 설치 촉구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날 한국지체장애인협회는 "우리도 설악산을 오르고 싶다"는 성명서 발표 및 오색케이블카 사업이 장애인과 노약자 등 관광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배려가 되는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정준화 친환경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추진위원장은 "행정심판 결과를 수용하지 않고 무리한 재보완 요구를 하며 몽니를 부리는 환경부를 상대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투쟁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 설악권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은 설악산국립공원 3.5km 구간(오색약수터~끝청)에 케이블카와 전망대 등을 설치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강원도가 1982년 설악산에 두 번째 케이블카 설치를 요구하면서 부터 시작됐다.

해당 사업은 환경부와 문화재청 등의 반대로 40년 간 추진되지 못하다가 지난해 말 국민권익위원회가 재추진을 결정해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에 올 상반기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재보완 통보로 또 다시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