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재단, 척추 디스크 수술 지적장애인에 긴급지원금 전달
한국장애인재단, 척추 디스크 수술 지적장애인에 긴급지원금 전달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7.2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요양보험, 활동지원 모두 어려워 의료사각지대 놓였던 대상자 도와
긴급지원금 전달식에 참여한 한국장애인재단 이성규 이사장(오른쪽), 수요자 가족(가운데),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 오승태 관장(왼쪽)
긴급지원금 전달식에 참여한 한국장애인재단 이성규 이사장(오른쪽), 수요자 가족(가운데),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 오승태 관장(왼쪽) ⓒ한국장애인재단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한국장애인재단이 지난 26일 제주시 소재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을 통해 고 모씨(지적장애/40세)에게 긴급지원금을 전달했다.

재단은 2015년부터 재난ㆍ재해 등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을 위한 긴급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조현병으로 30년간 약물치료를 받아온 수요자 고 씨는 최근 척추 디스크 수술을 받으면서 처방받은 약물과 기존 약물이 상충하며 한 달 이상 의식이 없는 상태로 중환자실에 입원하게 됐다.

현재 고 씨의 의식은 돌아왔으나 거동과 섭식 등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태라는 진단과 함께 시설 입소를 권유받았다. 그러나 약 3개월간 가족과 떨어져 병원에서 지내온 고 씨는 심리적 불안감이 고조되어 가정 내 돌봄을 필요로 하고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 씨에게 현재 질환은 노인성 질환에 해당되지 않아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필요한 만큼 활동지원서비스를 받기 어려워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상황이다. 이러한 사정을 알게된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재단 측에 긴급지원사업을 신청했고 재단에서는 심사를 거쳐 긴급 의료용품비를 지급하기로 했다.

이성규 이사장은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 가정이 경제ㆍ심리적 안정 속에서 돌봄 기능을 수행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고 씨에게 긴급지원금을 전달했다.

더불어 재단은 수요자의 안정된 삶을 위해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이어나가기로 협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