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공행진하는 자동차 유류비를 절약하는 3가지 방법
고공행진하는 자동차 유류비를 절약하는 3가지 방법
  • 양우일 객원기자
  • 승인 2021.08.02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골 주유소-최저가 주유소-셀프 주유소 순서로 찾아야
수요일에 주유, 아침 또는 저녁에 주유, 경고등 전에 주유
만땅 주유 안하기, 20리터 단위로 주유하기, 천천히 주유하기

[소셜포커스 양우일 객원기자] = 자동차 기름 값이 낮을 때는 어디든지 자유롭게 여행을 가도 부담이 없다. 반면 자동차 기름 값이 고공행진을 하게 되면 유류비의 비중이 높아지며 운행에 부담을 가지게 된다. 코로나19로 인하여 하락하던 자동차 기름 값도 반등을 시작하여 현재 리터당 1천600원대를 넘어서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기름 값을 찾으려고 앱을 부지런히 검색하기도 한다.

자동차 주유기(출처 구글이미지)
자동차 주유기(출처 구글이미지)

자동차 기름 값은 국•내외적 환경에 민감하다. 그렇지만 오를 땐 껑충껑충 오르고, 내릴 땐 찔끔거리며 내린다. 지역마다, 주유소마다 가격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천차만별이다. 기름 값은 자동차 운전자가 결정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어쩔 수 없다.

그렇지만 주유 방법이나 주유 습관 중에서 기름 값을 아낄 수 있는 있는 TIP이 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소득이 감소되는 어려운 현실 앞에서 차량유류비를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절약하는 방법은 어떤 주유소를 찾을 것인가, 언제 어떻게 주유할 것인가를 살펴야 한다.

셀프주유소 주유(출처 구글이미지)
셀프주유소 주유(출처 구글이미지)

먼저 리터당 기름 값이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야 한다. 운전자는 3가지를 체크해야 한다.

1. 평소 주유하는 동일회사 찾기

동일회사에서 저렴하거나 비슷한 가격으로 넣을 경우 신용카드 활용 및 보너스 카드 적립을 통해 추후 주유비로 활용할 수 있다.

2. 이용하지 않았던 타사와 유류비 비교하기

동일회사의 유류대가 현저하게 비쌀 경우에는 타사와 기본유류가격을 비교하여 저렴한 곳으로 간다.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오피넷’은 홈페이지 뿐 아니라 휴대폰 앱을 통해 주변 최저가 검색을 하면 주유소를 추천해 준다.

3. 셀프 주유소 이용하기

요즘 대부분 셀프 주유소다. 셀프주유소는 인건비가 없어 주유비가 1리터당 약 50~100원 정도 저렴하다. 생애 처음으로 셀프 주유하는 운전자는 다소 불안하겠지만 한번 해 보면 쉽다.

​​​​​​​두 번째, 기름을 언제 넣을 것인가이다. 여기에서도 운전자는 3가지를 체크해야 한다.

자동차 주유 표시등(출처 구글이미지)
자동차 주유 표시등(출처 구글이미지)

​​​​​​​1. 수요일에 주유하기

정유사들이 주유소에 공급 가격을 통보할 때 수요일쯤 한다고 한다. 주유소는 가격 통보된 다음 날부터 반영한다. 가격이 올라가는 수요일을 피해서 주유하는 것이 좋다.

2. 실온이 높은 낮보다는 아침/저녁에 주유하기

휘발유는 액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온에 따라 부피가 달라진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온도가 1도씩 오를 때마다 휘발유 부피가 0.11% 팽창한다고 한다. 낮은 온도에서는 연료 팽창율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햇빛이 강한 오후보다는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하면 같은 가격으로 조금이라도 많은 양을 넣을 수 있어 기름 값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된다.

습도가 높은 날도 주유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습기가 많으면 기름 탱크에 물방울이 맺힐 수 있어 같은 양을 주유해도 기름이 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3. 빨간 경고등에 도달하기 전에 주유하기

경고등이 들어왔을 때 기름을 넣는 운전자가 있다. 경고등이 들어 왔을 때 기름을 넣게 되면 기름이 바닥에 닿아 산화하기 때문에 주유 눈금이 한 칸 정도 남아 있을 때 주유하는 것이 좋다.

유류대 절약하는 주유 방법(출처 구글이미지)
유류대 절약하는 주유 방법(출처 구글이미지)

세 번째, 기름은 어떻게 넣을 것인가이다. 주유할 때는 사전에는 반드시 엔진을 꺼야 한다.

1. 만 땅, 즉 가득 주유하지 않기

연료통을 가득 채우면 자동차가 무거워져 기름의 소모량이 많아진다. 전문가들은 연료탱크의 70~80%정도로 주유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2. 리터 단위로 주유하기

20리터씩 주유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20리터는 주유소 정량 검사 기준량이기 때문에 주유소가 주유량을 속이기 어렵다.

3. 주유기를 1단으로 하여 천천히 주유하기

주유를 할 때는 너무 빨리 넣으려고 하지 말고 주유기를 1단으로 하시면서 천천히 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는 일부 반대의견도 있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주유하면 된다.

하지만 빨리 넣으면 주유 시 기름이 튀기기도 하고 역류를 하여 연료통 밖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 버려지는 양은 많지 않겠지만 불필요한 손해가 발생한다. 빠른 것보다는 천천히 주유를 하는 것이 좋은 것은 맞다.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점점 올라가는 기름 값, 작고 사소한 주유습관을 실천하여 몸에 배면 한 달 유류비 지출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는 변화가 생기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