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상버스 카드 단말기 고질적 문제 ‘악화’
저상버스 카드 단말기 고질적 문제 ‘악화’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1.11.1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기준 없어 버스마다 천차만별…국회-정부 법령정비 책임공방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시각장애인의 버스카드 이용불편이 고질적 문제로 악화되고 있다. 저상버스 도입 후 십 수년째 설치 표준조차 마련되지 않으면서다.  특히, 카드 단말기 위치가 제각각이어서 이용불편만 가중되고 있다. 반면, 정부와 국회는 해법과 관계법령 정비를 두고 책임공방 중이다.

12일 서울시, 서울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올해 10월 말 기준 서울시 운행버스 7393대 중 저상버스는 4272대(57.8%)다. 지난 2003년 첫 도입 후 절반 이상이 저상버스로 채워진 셈이다.

하지만, 버스마다 카드 단말기 위치는 천차만별이다. 관계법령 어디에도 설치기준 등 세부규정이 없어서다.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은 제26조3항에서 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을 위해 차량 크기, 편의시설 등 기준 고시를 의무화 했다. 그러나, 이 표준모델에 카드 단말기 등에 대한 세부규정은 없다.

관련 시행령이나 시행규칙도 세부규정을 갖추지 않기는 마찬가지다. 같은 법 시행령은 버스 이동편의시설 종류를 별표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버스 단말기 위치에 대한 항목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다. 시행규칙 또한 단말기 위치와 관련한 별표규정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이에 이용불편을 호소하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불만이 잇따른다. 한 시각장애인은 “버스를 탈 때마다 카드 단말기 위치가 다르다보니 허둥대다 소지품을 떨어뜨리거나, 만원버스에서 엉뚱하게 다른 승객의 몸에 카드를 태그하는 일도 허다하다”라고 했다.

또 다른 시각장애인도 “카드 단말기를 찾는 도중 버스가 출발해 넘어질 뻔한 적도 여러 번 있다"며 "저상버스 숫자 채우는데 급급할 게 아니라 일정한 곳에 카드 단말기를 설치하는 내용의 세부규정과 기준부터 만드는 게 우선”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정작 국회와 정부는 세부규정 미비를 놓고 서로 떠넘기기 일쑤다. 김예지 국회의원(국민의힘.비례) 측은 “저상버스 내 카드단말기 설치기준 등 세부규정은 입법이 아닌 정부 주무부처를 통한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사항”이라고 한발 뺐다.

이에 국토교통부 관게자는 “단말기 제작회사와 버스 차량 모델이 다양한데다가 환승·정산 서비스를 위해 단말기 회사를 선정하는 과정에 지자체가 연관돼 있어, 단말기 위치를 통일하기가 쉽지 않다”라고 맞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