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중증 장애인 공공일자리로 편입시켜야”
“최중증 장애인 공공일자리로 편입시켜야”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1.11.17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권리중심 공공일자리 정책토론회 개최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토론회’에서 패널들이 주제발표와 토론을 벌이고 있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최중증장애인의 노동시장 편입방안으로 권리중심 일자리가 제시됐다. 공공이 장애인 권리옹호, 인식개선 등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기업에 돈을 벌어주는 것만을 노동으로 보는 인식을 바꾸자는 주장이다.

16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토론회’가 열렸다. 이 토론회는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의 ‘중증장애인 취업박람회’ 2부 행사로 개최됐다.

이날 정창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간사는 “현재 정부의 장애인 직업재활 정책은 생산성 없는 신체를 스스로 생산성 있는 신체로 재탄생 시켜야 가능한 역설적 구조"라며 “더 이상 일 하지 못하게 된 책임을 장애인 개인에게 떠 넘긴 꼴”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에게 재공할 맞춤형 일자리 유형을 제시했다.  그는 이어 “장애인 권리옹호, 인식개선 등 활동으로 정부가 비준한 유엔장애인권리협약을 우리 사회에 알리고 실현하는 형태의 최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 일자리를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라고 했다.

또, 공공 일자리 대상을 더 구체화시켜 적용하는 방안도 나왔다. 박경석 전국권리중심중증장애인맞춤형공공일자리협회 대표는 “우리 사회는 최중증장애인에게 맞는 일자리가 없어도 효율과 경쟁만을 강조해 왔다"며 “중증장애인 중 장애인보조기구나 활동보조 등 도움 없이는 스스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거나 불편을 느껴 사실상 경제활동 기회가 거의 없는 장애 정도가 극도로 심한 장애인에게 공공 일자리가 더 폭 넓게 제공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을 비경제활동 인구로 보고 노동시장 밖으로 내몰지 말자는 주장이다.

김상현 연세대 경제학부 부교수도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활동도 사회 구성원 모두의 삶에 기여하는 만큼 명백한 노동"이라며 "사회적 편견을 없애면 더 유익한 장애인과 비장애인간 관계 맺음이 가능해져 불필요한 사회갈등을 피할 수 있다”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