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단체 다솜애, 근육장애인 돕기 김장 봉사활동
봉사단체 다솜애, 근육장애인 돕기 김장 봉사활동
  • 조봉현 논설위원
  • 승인 2021.11.22 09: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 담근 김장김치 1,500Kg 중증장애인 150여 명에 배송
60여 명 회원들 매월 어려운 이웃을 찾아 10년째 자원봉사
중증 희귀 난치성 질환 근육장애인들 겨울나기 가장 힘들어
참여한 자원봉사자의 손길이 바쁘게 움직인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조봉현 논설위원] = 봉사단체 ‘다솜애’는 10년째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찾아다니면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다솜애 회원들은 지난 20일에도 다른 봉사단체 한큐사랑모임과 함께 불치ㆍ희귀병으로 투병하면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근육장애인을 돕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중증장애인의 월동준비를 위해 김치 담그기 자원봉사 활동에 나선 것이다.

이날 4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은 아침 10시부터 용산구 이촌동 강변교회 5층 식당을 빌려 김치를 담그기 시작했다. 미리 준비한 절인 배추에 양념을 넣거나 작업이 완료된 김치를 포장하는 등 종일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담근 김치는 10kg씩 나누어 모두 150상자를 포장해 전국에 흩어져 살고 있는 근육 장애인 가정에 배송했다.

아침부터 회원들과 함께 앞치마를 두르고 직접 김장에 나선 박영기 회장은 “장기 투병을 하는 근육장애인들이 매년 겨울나기에 어려움이 많다는 사연을 듣고 이 행사를 기획했다”면서 “오늘 회원들의 높은 참여는 물론이고 도와 준 사람들도 많아 큰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또 “근육장애인들이 이번 겨울은 좀 더 따뜻하게 보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에는 연두김치 김정환 대표가 김장의 주재료인 절인 배추 1.5톤을 원가로 공급하고 부부가 함께 자원봉사에도 직접 참여했다. 또 우리은행과 주식회사 데일리바이오(대표이사 이창현), 주식회사 테슬라엔코(대표이사 김종헌)에서도 이번 김장봉사를 계기로 근육장애인들에게 물품을 후원했다.

현장을 찾은 정태근 한국근육장애인협회 회장은 “근육장애인들은 차가운 계절일수록 근육 기능의 위축이 심하여 겨울나기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다”며 “다솜애와 한큐사랑 봉사자들의 수고로 근육장애인들이 따듯한 선물을 받게 되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다솜애는 2012년 경희사이버대학 동문들 중 자원봉사에 뜻을 가진 사람들이 중심이 되어 창립했다. 지금은 출신 학교에 관계없이 동참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우리은행 직원들도 다수 참여하고 있다. 다솜애의 박영기 회장은 우리은행 본사에서 팀장으로 근무하는 은행원이며 근육장애인협회 후원회장도 맡고 있다.

현재 60여 명의 회원들이 그룹별로 나누어 정기적으로 장애인 시설 등 어려운 이웃을 찾아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회원 간의 소통 및 단체의 운영은 밴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필리핀에 「다솜애유치원」을 세우고, 캄보디아의 빈민촌을 돕는 등 개발도상국에서 인류애를 실천하는 해외봉사 활동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한국 근육장애인들과는 2016년부터 인연을 맺고 매년 수차례씩 주기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사랑을 나누고 있다. 월동지원 김장지원행사는 2018년부터 이어지고 있다.

한편, 근육장애인은 유엔이 정한 세계5대 희귀질환에 속한다. 근이양증 및 유사질환으로 힘을 써야 할 팔 다리 허리 등의 근육이 제 역할을 잃어가면서 모든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장애인이다. 지금도 완전한 치료법이 없다. 진행이 심해지면 식사 및 화장실 문제까지 모두 도움을 받아야 한다. 상당수 회원들은 숨 쉬는 것까지 인공호흡기의 도움을 받으며 생활하고 있다.

한국근육장애인협회는 이들의 재활과 자립생활 지원 등 사회적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근육장애인 당사자들의 모임이다. 수십 년째 많은 활동을 하면서 숙원인 사단법인 설립을 여러 번 시도했지만 당국의 인식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김장담기에 열중하는 다솜애와 한큐사랑 회원들
김장담그기에 열중하는 다솜애와 한큐사랑 회원들 ⓒ소셜포커스
김장을 담그고나서 근육장애인협회 임원들과 전달행사
김장 담그기에 나선 봉사자들과 근육장애인협회 임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소셜포커스
장애인들의 가정으로 보내기 위해 배송작업을 하는 다솜애 회원들
장애인들의 가정으로 보내기 위해 배송작업을 하는 다솜애 회원들 ⓒ소셜포커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21-11-26 12:45:25
행복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