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각 장애계, 대선 공약연대 출범
시·청각 장애계, 대선 공약연대 출범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1.11.24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각 장애 신규유형 등록 등 공약 제안
장애의벽을허무는사람들 등 9개 장애인 단체가
장애의벽을허무는사람들 등 9개 장애인 단체가 선거공약연대 출범을 선언하고 있다. ⓒ소셜포커스 이동근 기자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시·청각 장애인들이 내년 대선 후보에 공약을 요구하고 나섰다.  시각, 청각, 시·청각 중복 등 3개 장애 유형별 선거공약을 제시했다. 개발공약들은 정책반영을 위해 내달 초 여야 각 후보에 전달될 예정이다.

장애의벽을허무는사람들을 비롯한 9개 장애인단체는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공약연대 출범을 알렸다. 이날 김주현 장애의벽을허무는 사람들 대표는 “장애인 복지와 인권이 과거보다 많이 나아졌지만, 헬렌켈러 같은 시·청각 중복 장애인의 경우 기본 인권조차 누리지 못하고 있고 청각장애인도 상대적으로 후퇴하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해결을 촉구하기 위해 9개 단체가 선거공약 연대를 꾸려 개발공약을 대선 출마 후보들에게 요구하고 정책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시.청각장애인의 장애유형 신규등록 필요성이 제기됐다. 조원석 한국시청각장애인협회 대표는 “시·청각 중복장애인은 현행법의 15개 장애유형 어디에도 속하지 않고 교육방법도 없다는 이유로 농학교나 맹학교가 아닌 일반·특수학교로 내몰리는 실정”이라며 “시·청각 장애인을 새 장애유형으로 등록하고 교육방법 연구와 체계 개선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라고 했다. 

또, 전국 200여 수어통역센터의 기능 개선도 함께 요구했다. 강주해 한국농아인희망연대 대표는 “1998년 만들어진 수어통역센터는 변화하는 환경과 청각장애인의 다양한 욕구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농인뿐 아니라 난청인들도 수어나 문자를 자유롭게 지원받을 수 있는 의사소통 바우처 도입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이밖에, 수어과목 일반학교 도입, 생활지원 전담인력 양성, 의료기관 수어 통역사 배치  등도 공약사항으로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