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료 필터가 하는 일은
자동차 연료 필터가 하는 일은
  • 양우일 객원기자
  • 승인 2022.12.12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료필터 이상 시 출력저하·엔진소음 발생
미세먼지 많은 겨울철 필터 점검·교체 필요

보통 운전자는 자동차 필터라고 하면 에어컨 필터를 먼저 생각한다. 필터는 공기, 오일 등의 이물질을 거르기 위해서 사용된다. 자동차 필터는 크게 네 종류가 있다.  자동차 엔진의 허파 기능을 하는 ‘에어크리너 필터‘, 엔진 오일의 불순물을 걸러 주는 ‘오일 필터‘, 외부 공기를 걸러 주는 ‘에어컨 필터‘, 엔진의 불순물을 걸러 주는 ‘연료 필터‘ 등이다.

자동차 주요 4대 필터(출처 구글이미지)
자동차 주요 4대 필터. ⓒ구글이미지

사람은 코가 막히면 숨을 쉬기 어렵다. 코로나로 인하여 마스크를 써 보면 사용기간에 따라 악취가 난다. 물론 정화기능도 떨어진다. 겨울은 미세먼지와 공기 오염이 다른 계절보다 심하다. 자동차 필터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오염물질이 쌓여 기능이 저하되고 성능도 떨어진다.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다. 공기 오염과 미세먼지가 많은 겨울철에 들어가기 전에 연료필터에 대해 알아보자.

자동차 연료 순환시스템(구글이미지)
자동차 연료 순환시스템. ⓒ구글이미지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연료필터를 같이 점검하게 된다. 이번에 또는 다음에 교환해야 한다고 말을 한다. 자동차 정비 전문가를 제외한 대부분 운전자는 운행 외에 자동차 내부 기능적인 부분을 잘 모른다. 각종 기계와 전자기기는전문가의 영역이다. 그래서 자동차 정비 전문가 의견을 따른다. 차량운행 중 가속이 떨어지거나 RPM은 올라가는데 출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연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때는 연료필터 이상을 의심하고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오래된 연료필터와 새 연료필터 비교(출처 구글이미지)
오래된 연료필터와 새 연료필터 비교. ⓒ구글이미지

엔진은 흡인된 연료가 공기와 함께 폭발하는 힘으로 구동된다. 잘 구동되기 위해서 연료 내에 수분이나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이물질이 흡입되면 연비 저하, 엔진소음, 출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연료필터(fuel filter)는 가솔린, 디젤 연료의 불순물인 먼지, 쇳가루를 걸러 주는 여과 장치로 연료가 엔진 실린더에 들어가는 것을 도와 주는 필터다. 깨끗한 연료를 공급해줌으로써 기관이 원활하게 작동하고 효율적으로 냉각하는데 도움을 준다.

오래사용된 연료필터의 오염형태(출처 구글이미지)
오래 사용된 연료필터의 오염형태. ⓒ구글이미지

연료필터에 이상이 있다면 자동차는 다음 증상이 나타난다. ① 계기판의 경고등에 불이 들어온다. ② 정지 후 차량 출발 시 가속이 현저하게 약해진다. ③ 계기판의 RPM은 올라가는데 출력을 오르지 않는다. ④ 엔진 시동이 잘 걸리지 않고 두세 번 정도 시동을 걸어야 한다. ⑤ 운행 중 갑자기 RPM이 떨어지면서 가속 페달을 밟아도 반응이 없다. ⑥ 평상시와 다르게 연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연료필터를 점검하여야 하고 필요시 교환해야 한다.

자동차 연료필터(출처 구글이미지)
깨끗한 상태의 자동차 연료필터. ⓒ구글이미지

연료 필터의 교환주기는 차량 제조사와 차량모델에 따라 다소 다르다. 차량설명서에는 교환주기가 표시되어 있다. 보통 점검은 3만㎞마다 하면 좋다. 가솔린 차량은 경우 5만~6만㎞, 디젤은 3만~4만㎞, LPG차량은 5만㎞마다 교체를 권장하고 있다. 디젤 차량이 교체주기가 짧은 이유는 디젤 연료 필터는 불순물 뿐 만 아니라 수분도 걸러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교체비용은 어느 정도일까? 카트리지만 교체하면 대부분 2만~3만원 정도다. 연료필터 자체를 교체하면 5만~6만원 이상이다. 여기에 교체 공임비가 추가된다. 연료필터에 문제가 발생하여 사소한 골치거리에서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 본격적인 겨울에 들어서기 전에 연료필터를 점검하자. 정기 점검과 교체는 자동차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큰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