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나만의 고민 어떻게 해결 할까?
요실금, 나만의 고민 어떻게 해결 할까?
  • 염민호 선임기자
  • 승인 2019.05.24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로 매일 10분간 운동하며 건강관리
캐린(Carin) 앱 ‘골반저 근육’ 운동 프로그램 제공
꾸준한 운동으로 여성의 고민 '요실금'을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소셜포커스 염민호 선임기자] = “예쁜 아기를 낳아 가슴에 안았을 때의 감격과 기쁨을 결코 잊을 수 없을 거예요. 그런데 말 못할 고민이 생겼어요!”

임신과 출산은 새로운 생명의 탄생이라는 경이로움과 기쁨을 안겨준다. 그러나 모체가 되는 여성에게는 출산으로 인한 여러 가지 후유증이 찾아오기도 한다. 바로 임산부의 약 30% 가량에게 찾아온다는 ‘요실금’이다. 요실금에 대한 문제는 임산부 뿐 아니라 많은 중년 여성들에게도 비슷한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

“한 때는 다리에 착 달라붙는 청바지를 즐겨 입거나 공원에서 달리기 운동을 했고, 에어로빅 강좌에 빠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근처에 화장실이 없을 경우 불안하고, 이동 중에는 교통 체증에 빠질까봐 걱정됩니다.”

요실금을 겪어 본 여성들은 속옷에 패드를 착용해야 하고, 기침이나 재채기에도 긴장해야 한다. 자신도 모르게 터져 나오는 웃음도 요실금의 원인이 된다. 이처럼 소소한 생활 속에서 불편을 안겨주는 요실금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건강 전문가 및 병원 전문의가 내리는 처방은 의외로 명확하다. 요실금으로 고통을 겪는 상당수의 여성들이 적절한 운동을 통해 개선 효과를 넓혀갈 수 있다고 말한다. 또 주변에서 요실금 치료를 위한 다양한 의학적 접근 방법 외에도 운동기구와 보조기기 등 많은 제품이 출시되어 선보이고 있다. 그러나 쉽게 선택하기 어려운 고가의 제품이 대부분이고 어떤 것이 좋을지 확신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캐린(Carin)이라는 제품은 네덜란드에서 개발되어 최근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신제품이다. 중저가의 제품임에도 본인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적절한 운동량을 제시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첨단 스마트 웨어러블 장치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추적하고 개선하도록 해준다. 이 신기술은 여성이 자신의 건강을 독립적으로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제공한다.

본인의 스마트 폰에 앱을 설치하는 것으로부터 캐린(Carin)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본인이 사용하는 스마트 폰에 앱(App)을 깔고 브루투스 기능이 있는 센서를 속옷에 부착하여 ‘요실금’ 상태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수집한다. 본인이 평상시 섭취하는 음식물이나 음료수 등의 수분 섭취 함량을 입력하면 데이터를 분석하여 적절한 운동 방법과 요령을 알려준다.

캐린(Carin)은 ‘요실금’을 겪고 있는 여성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웨어러블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제품 개발자들은 센서 유닛의 크기와 모양, 착용 위치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연구와 개선과정을 거쳤다. 사용자가 그것을 입고 있다는 것을 잊어버릴 정도로 작게 만들었다. 이 회사는 “의료용 센서 기술과 스마트 패브릭을 결합한 최초의 제품”이라고 소개한다.

이 센서는 제품 세트에 포함되어 있는 속옷에 부착하여 사용한다. 은밀한 신체 부위에 어떤 것도 삽입 할 필요가 없다. 이 센서는 유로표준규격(CE) 인증을 받았으며 사용하기에 안전하다.

캐린(Carin)을 사용하는 방법은 제품 세트에 들어 있는 속옷에 센서를 부착하여 24 시간 동안 속옷을 입고 생활하면 된다. 센서가 요실금 배출량 측정하여 모은 데이터를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태블릿이나 스마트 폰의 앱에 기록하며, 향후 측정을 위한 기준이 된다.

캐린(Carin) 앱을 통해 ‘골반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루 10분간 매일 반복한다. 이 앱은 매일 운동하도록 알람을 울려주는 역할도 한다. 하루에 단 10분을 투자하여 꾸준히 운동하면 몇 주 내에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 제품 개발자들은 단 4주 만에 여성의 80% 가량이 20%에서 100%까지 개선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캐린(Carin) 앱은 진행 상황을 계산하여 요실금 감소량을 측정하고 ‘골반저 근육’을 계속 강화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운동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해준다. 이 때 매일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캐린(Carin) 앱은 주 단위로 짧은 운동 동영상을 제공하며, 이는 골반저 근육을 강화하고 요실금을 없애기 위해 특별히 고안되었다.
[자료 제공 : 엘텍메디칼 (연락처 010-5275-8600,  010-4248-6714) 

스마트 속옷
스마트 속옷
속옷에 부착하는 브루투스 센서
속옷에 부착하는 브루투스 센서
본인의 스마트 폰에서 실행 한 엡 초기 화면
본인의 스마트 폰에서 실행 한 캐린(Carin) 앱 초기 화면
스마트 속옷에 센서를 부착하고 24시간 생활한다.
스마트 속옷에 센서를 부착하고 24시간 생활한다.
기본적인 사용 방법
기본적인 사용 방법
매일 10분간 규칙적으로 골반저 근육 강화 운동 방법을 제공한다.
캐린(Carin) 앱은 매일 10분간 규칙적으로 골반저 근육 강화 운동 방법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