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근로자 위한 '재난안전 동영상' 배포
장애인 근로자 위한 '재난안전 동영상' 배포
  • 김윤교 기자
  • 승인 2019.09.0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동영상 3편 제작
장애인 고용 사업주와 근로자 교육 목적

[소셜포커스 김윤교 기자] =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재난 시 장애인 근로자의 행동요령과 준비사항을 담은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재난안전 동영상’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9일 밝혔다.

‘재난안전 동영상’은 장애인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주에게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재난안전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홍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장애인고용공단은 설명했다.

그동안 재난에 대한 교육 자료와 장애인과 장애인 고용 교육 자료는 있지만,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교육 자료가 부족해 재난사고 시 장애인 근로자의 안전대책 마련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공단은 지난 2015년부터 장애인 근로자 재난안전 리플렛 제작 및 배포,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재난안전교육 전문가 양성, 공단 직원 및 사업주 대상 재난안전 교육의 실시 및 홍보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동영상은 지난 해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제작된 재난안전교육 내용을 동영상화 한 것으로, 재난안전 교육 내용을 장애라는 대상에 특정해 제작했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동영상은 모두 3편으로 ▲1편은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 및 대피계획의 준비’ ▲2편은 ‘안전시설과 재난안전 준비절차’ ▲3편은 ‘장애유형별 대피하기와 개인안전대피계획 수립하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한 편의 동영상 상영 시간은 5분 정도로 국문 혹은 영문자막, 한국어 수어통역, 성우 목소리가 포함돼 있으며, 선택적으로 별도의 텍스트 제공이 가능하다.

또한 장애인 근로자는 물론이고 구직자와 훈련생, 장애인 고용 사업주가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비장애인이 시청해도 유용한 대중적인 교육 자료로 제작됐다.

재난안전 동영상을 활용하고 싶은 장애인이나 사업주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단 누리집(www.kead.or.kr)과 공단 e신고(www.esingo.or.kr)를 통해 내려 받아 활용이 가능하다. 공단 유튜브에서도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활용과 더불어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재난안전 집합교육을 원하는 기관 혹은 기업은 공단의 안전교육리더를 통해 교육 가능하므로 공단(대표번호 1588-1519)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단 조종란 이사장은 “우리 공단에서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동영상을 만들어 배포하게 돼 기쁜 마음이다. 앞으로도 우리 공단은 장애인의 안전을 위하여 먼저 고민하고 실천하는 앞서가는 공단이 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