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조기술산업협회, 장애인 보조 ‘웨어러블’ 소개
미국 보조기술산업협회, 장애인 보조 ‘웨어러블’ 소개
  • 노인환 기자
  • 승인 2018.11.02 11:2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자도 읽어주고 사람도 인식
마우스는 머리와 입으로 조종

미국 비영리단체 보조기술산업협회(Assistive Technology Industry Association, ATIA)의 ‘2017 웨어러블기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장애인 보조용 웨어러블기기 2개가 소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카메라로 스캔한 텍스트를 사용자에게 음성으로 들려주고 있다. (출처: ORCAM)

첫째, 이스라엘 웨어러블제조업체 오르캄(ORCAM)사에 출시된 마이아이2(MyEye 2)다. 시각장애인들의 눈이 되어 신문, 책 등을 스캔해 읽어주거나 실시간으로 앞에 있는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글을 읽어주는 기능은 기기에 장착된 카메라로 보고 싶은 글을 비추면 판독·스캔을 통해 음성지원이 가능하다. 얼굴 인식의 경우 미리 지인들의 안면을 스캔해 저장하면 카메라 앞에 서 있는 상대방을 식별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두손이 자유롭지 못해도 태블릿PC를 사용할 수 있다.(출처: GlassOuse)

둘째, 중국 보조기기업체 GlassOuse사에서 제작한 GlassOuse(사명과 제품명 동일)이다. 이 기기는 두 손을 사용할 수 없는 장애인이 태블릿, 컴퓨터 등 스마트기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기기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제품을 장착 후 고개를 돌리는 방향으로 컴퓨터 또는 태블릿의 마우스 커서를 이동시킬 수 있다. 커서를 클릭하고 싶다면 파란색 마우스기기(실리콘 커버)를 살짝 물면 된다.

이처럼 장애인의 일상 및 여가생활 편의성을 향상시켜주는 웨어러블이 세계 곳곳에서 등장하고 있다. 아직 장애인의 수많은 활동변수에 대처하고 보완해야할 요소도 많지만 웨어러블에 ‘장애인’을 위한 기기가 제작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된다.

참고로 ‘웨어러블(wearable)’은 기기를 착용한다는 의미로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스마트기술 등과 연계된 기술·기기의 통합체를 말한다. 인간활동 전반의 편의성과 보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된 기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 2018-11-05 16:13:53
장애인들의 생활에 편의를 주는 웨어러블기기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고 들었습니다. 보편화가 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가격도 낮게 책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윤*진 2018-11-03 18:13:35
우리나라도 장애인쪽에 더 눈을돌려 불편함없이 모두가 스마트기기를 쓸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덕 2018-11-02 15:46:17
보조기기 기술의 발달로 장애에 대한 불편이 완전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