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내년부터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추진한다"
교육부 "내년부터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추진한다"
  • 류기용 기자
  • 승인 2019.12.13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5개 지정
학령기 교육기회를 놓친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문해교육 교육과정’ 신설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 오는 2022년까지 1천130개 목표
장애인 평생교육 범부처 중앙상설협의체 및 국가-지자체 협의체 구성
교육부 유은혜 장관이 청주시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17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 하는 모습. ⓒ news1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3일 장애인에게 배움의 기회와 돌봄을 제공하고 있는 청주시 소재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하여 '제1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이시종 충북도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이항진 여주시장, 강임준 군산시장, 홍성열 증평군수 등 장애인 평생교육에 선도적인 지방자치단체장들과 충청북도 교육감이 참석하여 장애인의 평생학습권 보장과 지역사회의 참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장애인 단체들은 그동안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평생교육에 대한 안정적 제공을 꾸준히 요구해왔다, 그러나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율은 지난 2011년 이후 평균 약 4.8%로 전체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율 평균 44.5%보다 10배나 낮은 실정이었다.

특히 올해 전국 평생교육기관이 4천169개에 달하나 장애인이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관수는 308개로 전체의 7.4%에 불과했다.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율 추이(%) ⓒ 소셜포커스(제공_교육부)

교육부는 이같은 문제 지적에 따라 ▲장애 친화적 평생학습 환경 구축을 위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조성 ▲장애인 문해교육 교육과정 신설 ▲학력인정 체제 구축 ▲장애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장애인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내용을 담은 계획을 발표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지역중심의 장애 친화적 평생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5곳을 지정하여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법’을 개정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을 위한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다.

장애인 평생교육도시 모델 예시 ⓒ 소셜포커스(제공_교육부)

이와 함께 학령기 의무교육 단계에서 교육기회를 놓친 장애인의 문예교육을 지원한다. 최근 통계에서 전국 장애인 145만여명(54.%)이 중졸이하의 학력을 가졌다는 발표에 따라 내년도부터 ‘장애인 문해교육 교육과정 고시’를 별도로 제정하고, 오는 2021년까지 관련 교재 및 교구와 교원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할 방침이다.

또 탈시설장애, 장애여성 등 장애특성이나 유형을 고려한 현황도 조사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맞춤형 평생교육 특화프로그램 개발과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

이 외에도 장애인 평생교육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및 유관 기관의 중앙상설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의체에는 정부 기관으로 교육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가 포함되고, 평생교육 기관으로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이 함께한다. 또 장애인의 의견을 대표하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참여하여 장애인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추진체계(안) ⓒ 소셜포커스(제공_교육부)

이날 유은혜 장관은 “배움에는 차별도, 장벽도 없어야 하며, 장애인도 전생애에 걸쳐 기본적인 문해교육부터 인문소양과 직업능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맞춤형 평생교육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이를 위해 앞으로 관계기관과 함께 이행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추진과제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