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당사자의 국회 입성, 진정성 있는 정치활동 기대한다"
"장애인 당사자의 국회 입성, 진정성 있는 정치활동 기대한다"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04.2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연맹, 장애인의 날 맞아 21대 총선 결과에 대한 성명서 발표
당선인 수에 매몰되지말고 실효성있는 정책 얼마나 담았는지 살펴봐야
더불어민주당ㆍ시민당 거대 여당 이뤘지만 비례후보 1명 배출한 건 아쉬워
작년 12월 3일 세계장애인의 날 27주년을 맞아 개최된 '제12회 장애인당사자 심포지엄'에서 한국장애인연맹 황광식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한국장애인연맹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한국장애인연맹(이하 연맹)이 20일 장애인 당사자들의 국회입성을 맞아 진정성 있는 정치활동을 펼쳐달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먼저 지난 21대 총선을 통해 180석이라는 슈퍼 여당이 탄생한 것과 미래한국당 이종성ㆍ김예지, 더불어시민당 최혜영 당선인 3명의 국회 입성이 시사하는 바를 설명했다.

연맹은 "그동안 장애계는 장애인의 권리를 대변할 장애인 당사자의 국회 진출을 도모했지만 선거때마다 정당들은 장애인을 정치 홍보 수단으로 이용했고 결국 20대 국회에는 단 한 명의 장애인도 배출하지 못했다"며 회고했다. 이어 "이번 21대 총선에는 3명의 장애인 국회의원을 배출하게 됐지만 당선인 수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얼마나 실질적인 공약들을 담았는지 살펴봐야한다"며 강조했다. 

연맹은 거대 양당이 제시한 공약들이 기존에 공론화된 의제들로 채워져있으며 지난 정권에서 내세웠던 공약을 다시금 기술한 느낌마저 든다고 꼬집었다. 또한 ▲고위 공직자의 장애인 및 사회 소외계층 비하 발언 금지에 관한 법률 제정 ▲장애 아동 육아수당 및 보육수당 지원에 관한 정책 제시 ▲장애인 커뮤니티어에 관한 특례법 제정 ▲장애인 및 안전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예방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등 실효성있는 대책을 마련했어야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이 180석이라는 거대 야당을 이뤘음에도 장애인 당사자 비례의원을 단 1명밖에 배출하지 못한 것은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보다 장애계의 입장을 더 반영하지 못한 처사라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연맹은 각 정당과 비례대표 당선인들이 진정으로 장애인 당사자를 대변하고 그들을 위한 입법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가져주기를 당부했다. 이하 연맹의 성명서 전문이다. 

 
 
장애인 당사자의 국회입성, 진정성 있는 장애인 정치활동을 기대한다!

‘코로나19 사태’라는 국가적인 위기 속에서 지난 4월 15일 제21대 총선이 치러졌고 180석이라는 슈퍼 여당의 탄생과 함께 장애인 비례대표 국회의원도 더불어 시민당 최혜영(11번), 미래 한국당 이종성(4번)·김예지(11번) 등 총 3명의 당선인이 국회에 입성하게 되었다.

그동안 장애기에서는 장애인의 권리를 대변할 장애인 당사자의 국회 진출을 도모해 왔었다. 하지만 선거 때마다 각 정당들은 장애인 입장이 아닌 정치적인 이해 및 장애인을 정치적인 홍보 도구로써 이용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고 그러한 이유에선지 지난 20대 국회에서는 단 한 명의 장애인도 배출하지 못했었다. 위와 같은 배경 속에서 3명의 장애인 국회의원 배출은 장애인 당사자의 정치 참여라는 정치적 상징성의 대의적인 의미에서 크게 환영할만한 부분이다. 하지만 3이라는 숫자적인 의미에 매몰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내용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양당의 장애인 관련 정책들을 보면 ▲장애인연금 수급권 확대 ▲수요 맞춤형 장애인 활동 지원체계 구축 ▲장애인 노동권 보장, 장애인 그룹홈 및 공동거주 지원주택 공급 확대, 탈시설 자립생활 정책 강화 ▲맞춤형 교육지원 확대, 특별교통수단 확충(더불어 시민당)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 연령 제한 폐지 ▲공중이용시설 편의시설 설치 의무화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강화 ▲시・청각장애인 스마트 서비스 지원 ▲장애인 활동보조 앱 개발 지원 ▲장애계가 참여하는 서비스 종합조사 기준 마련 ▲뇌전증 환자에게 직업훈련, 의료비, 심리 상담 등 체계적 지원 (이상 미래 통합당) 등이다. 이러한 정책 공약들은 새롭다기보다는 그동안 공론화되었고 지난 정권들이 내세웠던 공약들을 다시금 기술해 놓은 듯한 느낌마저 드는 게 사실이다. 물론 실천되지 못했다는 부끄러운 명분을 얘기할 수 있겠다. 그러나 진정으로 장애인의 권익과 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에 대한 고민들을 하였는지 실로 의심스럽기만 하다. 정책적인 고민을 하였다면 ▲고위 공직자의 장애인 및 사회 소외계층 비하 발언 금지에 관한 법률 제정 ▲장애 아동 육아수당 및 보육수당 지원에 관한 정책 제시 ▲장애인 커뮤니티어에 관한 특례법 제정 ▲장애인 및 안전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예방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등의 실효적이면서도 장애인 당사자 입장의 정책들을 마련했어야 한다. 또한, 더불어 민주당 및 더불어 시민당이 180석이라는 거대 여당을 이뤘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당사자 비례의원은 단 한 명이라는 사실은 미래 통합당, 미래 한국당이 장애인계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집권 여당보다 장애인계의 입장을 배려하고 존중하였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점은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 시민당이 다시금 새겨야 할 부분이다. 서민을 위한 정책,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당은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닌, 행동으로 옮겨져야 하는 것이며, 이는 공당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책임 요소이다. 결론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에 대한 아쉬움과 부족함이 있지만 좀 더 장애인 당사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사각지대에 있는 중증 장애인의 인권 증진을 위한 부분에 정책에 중심점을 두어야 한다.

각 정당과 장애인 비례대표 당선인들은 진정으로 장애인 당사자를 대변하고 그들을 위한 입법 활동 등을 통해 장애인의 권리와 삶이 증진될 수 있는 정책들이 실행될 수 있도록 진정 어린 사명감을 갖고 활동해 주길 바란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장애인의 날을 고요히 맞이하게 되었지만 진정성과 신뢰라는 토대 위에 화합된 모습의 한국 정치와 장애인계가 되길 바라는 바이다. 끝으로, 앞으로의 21대 국회는 장애인계의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대전환과 함께, 장애인계와 공동체 의식을 갖고 상생의 길로 나아가길 당부하고 싶다.

 

2020. 4. 20.

한국장애인연맹(DP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