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에서는] 장애친화 산부인과 접근성 "빨간불"
[국감현장에서는] 장애친화 산부인과 접근성 "빨간불"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10.22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편의 배려하는 병원 1~2곳뿐... 지자체 사업이라 국고 지원 못 받아
내년도 장애친화 산부인과 지정제도 시행 "분만실적만 보지말고 접근성 고려해야"
금일(22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금일(22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국회방송캡쳐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장애친화 산부인과의 낮은 접근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금일(22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은 장애친화 산부인과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에 대해 지적했다. 

국정감사 현장에서는 실제 장애친화 산부인과를 방문했던 장애인들의 애로사항이 소개됐다. 뇌병변 장애인 A씨는 정기검진을 받으러 갔을 때 "문이 좁아 휠체어가 들어가지 못했다. 휠체어에서 내려서 기어서 체중계에 올라갔고, 진찰실에서 치마만 벗고 검사를 진행했다. 나중에는 미리 집에서 몸무게를 측정해갔다"고 불편을 토로했다.

시각장애인의 K씨는 "분만 중 서류 동의서 항목을 읽어줬지만, 내용 파악이 어려웠다. 입ㆍ퇴원 주의사항을 읽어주는 간호사가 적었다"며 "혈압을 측정했지만 직접 수치를 적지 못하니 해맸고, 초음파 영상을 재생해주는 서비스 역시 터치라 이용이 어려웠다"고 말했다. 

청각장애인의 경우도 이용에 불편함을 겪기는 마찬가지였다. 농아인임을 알렸지만, 초반에 주로 말로 안내를 받아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했고, 결국 필담으로 대화를 나눌 수밖에 없었다. 수화통역사 서비스는 평일 단 2시간 밖에 지원되지 않아, 출산 시 통역사가 계속 동반해 대기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해 복지부가 장애친화 산부인과 서비스에 대한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 전국 15개 장애친화 산부인과를 대상으로 6개월 간 현장점검을 실시한 결과. ⓒ국회방송캡쳐

지난해 복지부가 장애친화 산부인과 서비스에 대한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 전국 15개 장애친화 산부인과를 대상으로 6개월 간 현장점검을 실시했지만, △환자가 이해할 수 있는 용어 사용, △장애유형별 별도 환자 증상을 설명하는 매뉴얼이나 방법 사용 등의 조건을 충족한 곳은 '전남미즈아이' 병원이 유일했다. 

또한 △의료 관련 기록을 점자, 확대문서 등의 형태로 제공 △병원 진료 및 상담에 필요한 기기, 수화통역 제공 여부 △진료순서를 알 수 있는 전광판 등의 장치 유무, 보조인력 제공 등의 요건을 충족한 곳도 '전남강진의료원' 뿐이었다. 

현재 '장애친화 산부인과'는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사업으로 국비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부터 별도 예산를 편성해 '장애친화산부인과 지정 제도'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강선우 의원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장애친화 산부인과' 사업 예산에 국비 지원이 0원이다. 내년에 장애친화 산부인과 지정 병원을 선정할 때는 분만 실적 기준만 담을 것이 아니라 장애인들이 자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가 장애친화산부인과에 대해 인지한 게 2년 전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인 당시 이낙연 총리가 특별히 강조를 해서 제도적인 장치를 만들기 시작했다"며 "내년부터 국고지원으로 장애친화산부인과를 개소당 5억원정도 지원하도록 예산을 확보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전에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장애친화 산부인과의 경우 저희들이 만든 요건에 해당되면 마찬가지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재활장비나 설비 등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그 외에도 장애인들을 위한 전문 병원을 확대해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