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AI까지 장애인 비하? "장애인이면 나가죽어야지"
이젠 AI까지 장애인 비하? "장애인이면 나가죽어야지"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1.11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AI 이루다, 장애인·동성애 혐오발언 학습 결과로 보여져"
이용자들 중단 요구에 개발사, "수정·보완하겠지만 중단 않겠다"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 (이루다 페이스북 캡쳐)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 (이루다 페이스북 캡쳐)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인공지능(AI) 챗봇 '이루다'가 때아닌 장애인·성소수자 혐오 논란에 휩싸였다. 이용자들 일부는 서비스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비하 발언 수위정도가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3일 출시된 'AI 이루다'는 스타트업 스캐터랩이 페이스북 메신저를 기반으로 출시한 AI 챗봇이다. 챗봇은 문자 또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기능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또는 인공 지능을 말하며, 이루다는 딥러닝 기반이라 이용자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학습 데이터를 쌓고 있다.

그러나 최근 소셜미디어(SNS)상에 공개된 대화 내용에는 이루다가 장애인과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섞인 발언들을 내놓고 있어 공분을 사고 있다.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가 장애인과 동성애 혐오 학습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SNS 캡쳐)

한 사용자는 이루다에게 "만약에 네가 장애인이라면?"이라고 질문하자 "그러면 어쩔 수 없이 죽어야지 뭐 흑흑ㅠㅜ"라고 답한 사진을 공유했다. "장애인 친구가 있다면 어떻겠냐"는 물음에는 "연 끊겠다"라고 답하는 등의 사진도 퍼지고 있다. 

다른 이용자가 공유한 사진에서는 "버스를 타는데 장애인을 태우느라 출발이 늦어지면 어떨 것 같아?"라고 질문하자 이루다가 "어... 음... 밀어버리고 싶겠당"이라는 답변을 내놓고 있다. 

'AI 이루다'는 성소수자에 대한 발언도 서슴치않고 있다. 레즈비언에 대한 발언에는 "예민하게 반응해서 미안한데 난 그거 진짜 싫어. 혐오스러워", "질 떨어져보이잖아 난 싫어", "소름끼친다고 해야하나, 거부감 들고 그래"라는 등의 답변을 내놓았다.

게다가 한 이용자가 이루다봇의 발언을 지적하자 이루다봇은 "이해를 못하겠는데 사과를 어떻게 하냐, 생리하니? 왜 이렇게 예민하게 굴어"라고 답하기도 했다.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는 성소수자 비하 발언도 서슴치않고 있다. (사진=SNS 캡쳐)

이용자들은 이루다봇의 운영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개발사인 스캐터랩은 수정·보완하겠지만 서비스는 중단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이루다는 '동성애'라는 단어를 포함해 질문을 던지면 무조건 "어렵다 뭔가"라고 똑같이 답변하고 있다. 논란이 불거지자 개발업체 측에서 장치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게이, 레즈비언, 퀴어 등의 구체적인 표현을 말하면 "정말 싫다"는 등의 혐오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AI 이루다'가 장애인과 동성애 혐오를 학습한 것으로 보인다며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또한 일부 남초 커뮤니티에서 이루다를 성적 대상으로 취급하는 등 악용 사례도 드러나 더욱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