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 절약 TIP, 자녀 할인 특약!
자동차보험료 절약 TIP, 자녀 할인 특약!
  • 양우일 객원기자
  • 승인 2021.03.08 08: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명 피보험자 또는 배우자가 임신하면 자녀 할인 특약으로 보험료 절약
자녀할인 특약은 임신 중 태아에서 출산 후 최대 만 7세까지 가입 가능
절약 보험료는 가입자 및 자녀 나이에 따라 최소 3%~최대 15% 까지 할인

[소셜포커스 양우일 객원기자] = 자동차 보험에서 피보험자는 자동차 소유자만 가능하다. 자동차 보험료는 최초 가입자가 부담을 가질 만큼 비싸다. 부담을 줄이기 위해 카드결제로 최장 6개월 무이자 할부를 활용한다.

자동차 보험료는 자동차와 운전자에 따라 달라진다. 보험 가입자는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하여 운전자 범위와 나이를 조정하며 자동차보험에 가입한다. 또 자동차보험 가입자는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 다양한 특약을 활용한다.

자동차와 관련하여 활용하는 보험료 절약이 가능한 특약은 블랙박스특약, 마일리지 할인특약 등이 있다. 반대로 자동차 보상 범위를 확장하면서 보험료를 추가로 부담할 수도 있다.

운전자와 관련되어 활용하는 특약은 기명피보험자 1인, 부부한정, 가족한정을 포함하여 운전자 범위를 조정하거나 운전 연령을 제한하는 방법을 활용하며 보험료를 선택하게 된다.

명절, 연휴 때는 임시운전자특약으로 소액의 보험료를 부담하며 운전자 범위를 확대한다.

자녀할인특약을 활용한 자동차보험료 할인(출터 구글이미지)
자녀할인특약을 활용한 자동차보험료 할인(출터 구글이미지)

소비자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특약을 활용한 보험료 절약 TIP를 소개하려고 한다. 손보사 별로 특약 명칭과 대상, 할인혜택은 다소 다르지만 자녀와 관련한 특약이 있다.

적용대상은 개인용자동차보험 기명 1인 한정 또는 부부한정운전특별약관에 가입해야 한다.

기명피보험자에게 태아부터 최대 만 8세 이하의 영·유아 자녀(*가입대상 자녀연령제한은 회사별로 다름)가 있어야 한다.

할인대상 담보는 대인, 대물, 자기신체사고, 무보험상해, 자기차량손해 등의 담보이다.

보험료 할인은 피보험자 연령과 자녀 나이로 산정한다. 자동차 피보험자의 연령과 자녀연령에 따라 태아~만7세로 구분하여 최대 15%까지 할인혜택(*할인범위는 회사별로 다름)이 있다.

동일회사로 갱신 시, 한번 가입으로 자녀나이 제한이 끝날 때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하지만 보험료는 손해보험사별 정책에 따라 매년 달라지므로 회사별로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비서류는 임신이나 자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면 된다. 태아의 경우는 병원에서 발급한 임신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배우자가 임신 중인 경우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출산한 자녀인 경우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 특약에서 자녀라 함은 ①법률상 기명피포험자의 자녀 ②사실혼 관계에서 출생한 자녀 ③양자 또는 양녀 ④법률상위 혼인 관계로 인한 자녀 ⑤기명피보험자 또는 기명피보험자의 배우자 명의의 임신확인서를 통해 확인된 태아를 말한다.

 

자녀할인특약을 활용한 보험료 절약예시(출처 구글이미지)
자녀할인특약을 활용한 보험료 절약예시(출처 구글이미지)

최근 ○○화재로 보험을 가입한 사례를 살펴보자. 가입한 자동차는 아반떼이고 자동차 보험가입이 처음인 피보험자다. 개인용 자동차 보험으로 만 30세 이상 부부한정특약으로 가입했다.

자동차 가입담보는 대인, 대물, 자기신체사고, 무보험상해, 자기차량손해 등 전담보로 가입했다. 할인특약으로는 사전 할인혜택이 있는 블랙박스할인, 사후 정산 혜택이 있는 마일리지 할인특약에 가입했다. 보험료는 1백5만2,530원이었다. 자녀할인특약을 신청했다. 할인 보험료는 6만9천790원이었다. 약 6.6%정도 할인혜택을 받았다. 상당히 많은 혜택이 아닌가?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나 갱신할 때 가입자의 조건이 변경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경우에는 추가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특약 적용가능성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슬기로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특히 가입자 본인이나 임신한 배우자가 있으면 여러 가지 챙겨야 할 일이 많지만 자동차 보험 특약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영 2021-03-08 09:14:27
이외에도 Tmap 할인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