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관에서도 무료 와이파이 '까치온' 팡팡 터진다
장애인복지관에서도 무료 와이파이 '까치온' 팡팡 터진다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3.1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OUL_Secure'로 접속 가능, 복지관·도서관 등 1,443개소 구축 완료
ⓒ서울시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이제 장애인 복지관에서도 무료 와이파이 '까치온'을 이용할 수 있다. 

‘까치온(Kkachi On)’은 서울시의 무료 공공와이파이 이름이다. 서울을 상징하는 새이자 좋은 소식을 전해주는 길조인 ‘까치’와 와이파이가 켜진다는 뜻의 ‘온(On)’이 결합됐다.

서울시는 기존에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되어있는 1,133개 실내 공공시설에 더해 작년 한 해 310개소에 추가로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해 총 1,443개소에 까치온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1,443개 시설은 사회‧장애인‧어르신복지관, 청소년 지원시설, 여성‧다문화지원센터 등 복지시설 560개소와 구청사, 동주민센터, 보건소, 일자리‧창업지원센터, 구민회관, 문화체육센터, 도서관 등 지역주민이 자주 이용하는 커뮤니티 시설 883개소다.

특히 기존에 실내시설에 설치‧운영 중인 까치온 중 노후화되어 품질이 좋지 않은 공공와이파이 장비 608대(86개 시설)는 신형으로 교체해 서비스 품질 개선에도 나섰다.

무료 공공와이파이 ‘까치온’을 이용하려면 스마트폰 와이파이 기능을 켜고 ‘SEOUL_Secure’(보안접속)을 선택하면 된다. 장소별로 일일이 접속할 필요 없이 최초 1회만 설정해두면 ‘까치온’이 깔린 모든 곳에서 자동 연결돼 편리하다.

ⓒ서울시

서울시는 올해도 120개 실내 공공시설에 까치온을 추가 구축할 계획이다. 시민참여예산사업으로 선정된 광진구·동대문구·성동구·노원구·도봉구·강북구 총 6개 자치구에 설치된다.

정보소외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복지시설 등 실내공간에 무료 공공와이파이 까치온을 구축함으로써 가계통신비 부담을 덜고, 지역간‧계층간 통신격차를 해소해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실내 공공시설에 까치온을 확대 설치함으로써 가계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지역, 계층 간 통신격차를 해소해 시민들의 통신기본권을 보장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