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님, 만납시다"… 서울장차연 등, 오세훈 서울시장 면담 촉구
"시장님, 만납시다"… 서울장차연 등, 오세훈 서울시장 면담 촉구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1.04.1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시청 앞에서 '11대 장애인 정책안' 수용 요구… 라파엘의 집 폐쇄 요청도
서울시 장애인 39만 시대, 건강권·이동권·노동권 등 포괄적 자립지원 이루어져야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은 지난 9일 서울시청 앞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면담과 11대 장애인 정책 요구안 수용을 요청했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서울장차연)는 39만 서울시 장애인들이 당당한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시 장애인 정책을 확대해 달라며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면담을 촉구했다.

서울장차연은 지난 9일 서울시청 앞에서 오세훈 시장의 당선을 축하하는 동시에 420투쟁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회견에서 서울장차연은 빈곤사회연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연대해 약자도 살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책과 예산으로 응답할 것을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요구했다.

이들이 요구하는 바는 ▲재난시대 장애인 지원정책 ▲장애인 탈시설권리 정책 강화 ▲장애인 권리중심공공일자리 ▲이동권 보장 ▲자립생활 권리 정책 ▲장애인 평생교육권리보장 정책 ▲의사소통·보조기기 권리보장 및 배리어프리 ▲장애인 문화예술권리보장 정책 ▲발달장애인권리보장 정책 ▲장애여성인권 정책 ▲장애인 건강권 정책 총 11가지다.

이와 더불어 여주 라파엘의 집 시설 폐쇄와 거주장애인 탈시설 지원 정책에 대해서도 요구했다.

서울장차연 등은 "서울시의 탈시설 지원 정책은 지난 2009년 오세훈 시장 재임 당시 시작된 장애인 자립생활가정 사업에서 출발한 것"이라며 "서울시가 자부심 있게 펼쳐왔던 장애인 정책들이 파기되지 않고 이어질 수 있도록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청 앞 광장에 피켓을 들고 모여있는 장애인들. ⓒ소셜포커스

회견에서 발언자들은 장애유형별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박주석 전장연 건강권위원회 간사는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은 암담한 수준"이라며 장애인의 의료접근성 증진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해 어렵게 병원에 가더라도 다른 환자들이 불편해 한다거나 복도가 좁거나 의료기기에 몸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검진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을 거절당하는 입장이라는 것이다. 

보건복지부가 나서 2022년까지 장애인 편의시설과 전문인력을 갖춘 장애친화건강검진 기관 100개를 지정하겠다고 발표했으나 2021년 상반기인 현재까지 지정된 기관은 16개소 뿐이다.

박주석 간사의 발언에 따르면 시범사업이 끝난 이후에는 지정된 기관에서조차 "이제 그런 사업 안 한다"며 서비스 제공을 거부하는 사례도 종종 있다.

서울뇌병변장애인협회 김주현 회장은 "서울시가 발표한 뇌병변장애인 마스터 플랜을 100%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마스터 플랜의 일환으로 현재 서울시장애인의사소통권리증진센터가 운영 중이지만 예산과 인력이 충분하지 않아 장애인들이 특성에 맞는 지원을 받디가 어렵고, 시장이 바뀌면서 이 센터 운영이 지속될 수 있을지에 대해 장애인들은 우려를 지울 수 없다는 의견이다.

김주현 회장은 이와 함께 통증관리 및 수술비지원, 대소변 흡수용품·위생용품 지원, 전용주간보호시설 설치, 보치아 등 뇌병변장애인 생활체육시설 확보를 요구했다.

발달장애인의 권리는 피플퍼스트 서울센터 김동호 활동가와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김수정 서울지부장이 대변했다.

김동호 활동가는 발달장애인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꾸려갈 수 있도록 지원 정책을 확대해달라고 요구했다.

피플퍼스트에서 일하기 전 저소득층 푸드마켓과 카페에서 일해본 적이 있지만 인사를 큰 소리로 못하고, 휴식시간에 휴식을 취한다고 폭언을 당하는 등 근로자로서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어 발달장애인은 스스로 의사를 결정할 수 없다는 편견 아래 보호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에만 참여해왔다며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을 시 차원에서 지원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와 더불어 활동지원서비스, 주간활동서비스 등 서비스를 제공해 발달장애인이 시설에 수용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도 요청했다.  

김수정 서울지부장은 "발달장애인 시민이 함께 살 수 있도록 자립지원 주택 등 시책을 확대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형숙 공동대표는 "우리가 전달한 11대 요구안을 '장애인을 위한 요구안'이라고 생각 말고 '서울 시민 중 39만 명의 시민을 위한 요구안'이라고 여겨달라"고 발언했다.

회견 마지막에 주최 측은 오세훈 시장의 당선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며, 2021년 정책 반영을 위한 확대 투쟁을 선포했다.

회견 주최 측은 11대 요구안 수용을 요구하며 420투쟁을 선언했다. ⓒ소셜포커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