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장애인의 활기찬 노후와 인권거버넌스 구축해야"
"고령장애인의 활기찬 노후와 인권거버넌스 구축해야"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6.23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장애인권익옹호기관, 2021 전북인권옹호자포럼에서 정책 제안
의료접근성 개선ㆍ주택개조 표준화ㆍ공공임대주택 우선지원 등 제시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인지상정-인권, 지역의 상상을 정책으로'라는 주제로 '2021 전라북도인권옹호자포럼'이 열렸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전북지역 등록 장애인의 55.2%가 65세 이상으로 이와같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고령 장애인에 대한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라북도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하 전북옹호기관)은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2021 전라북도인권옹호자포럼'에 참여해 지역 특성을 고려한 정책 수립과 추진을 제시했다.

이번 포럼은 ‘인지상정-인권, 지역의 상상을 정책으로’라는 주제로 전북 지역 장애인 인권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열리게 됐다. 전북옹호기관은 이번 토론회에서 노인과 장애인 분야를 발표하고 토론했다. 

전북옹호기관 이문희 관장은 세션3에서 '고령장애인의 인권옹호를 위한 지역 과제와 해결방안'을 발표하고, 고령장애인의 활기찬 노후를 위한 복지서비스 발전 방향을 제안했다.

특히 전북 지역의 고령장애인 정책에서 중요한 '건강한 노후'를 위해 의료접근성을 개선할 것과 주택개조의 표준화 및 공공임대주택 우선지원도 제시했다. 

또한 전체회의에서 이문희 관장은 "장애인의 삶의 질은 여전히 비장애인에 비해 큰 격차를 나타내고 있고, 더욱이 예측하기 어려운 장애인의 미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측가능한 사회’와 ‘장애인 관점의 바람직한 사회’의 간극을 줄이는데 필요한 행정 수요 대비가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장애인 문제의 발견과 분석, 사회이슈화, 정책 입안부터 모니터링까지 장애인 당사자의 활발한 참여가 필수적으로 보장되는 인권거버넌스의 구축과 이를 위한 기반으로 인재양성을 통한 역량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옹호기관은 전라북도 지역 장애인의 바람직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전북지역의 장애인 학대 대응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자원들과 긴밀하게 소통해나갈 것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