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CRPD 선택의정서, 외교통일위원회 소위 통과
UN CRPD 선택의정서, 외교통일위원회 소위 통과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6.2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의정서 비준 유보만 14년... 본회의 통과되면 100번째 비준국으로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은 3월31일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선택의정서 비준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하고, 같은 날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에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등 장애단체들은 환영과 지지의 의사를 밝히는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했다. (사진=국회 의사중계시스템)<br>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이 지난 3월31일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선택의정서 비준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사진=국회 의사중계시스템)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유엔장애인권리협약(UN CRPD) 선택의정서가 23일 외교통일위원회 소위원회를 통과했다. 

「UN 장애인권리협약 선택의정서」 비준 촉구 결의안은 지난 3월 31일 국민의힘 김예지 국회의원이 여야의원 74인을 대표하여 발의했다.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선택의정서는 협약의 이행을 보다 효율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개인진정제도▲직권조사제도를 포함하고 있고, 전 세계 99개국이 비준하고 있다.

2007년 유엔장애인권리협약 비준 이후 14년간 선택의정서 비준을 촉구해왔던 UN CRPD NGO연대(이하 NGO연대)는 24일 환영 성명을 발표하며, '비준 촉구 결의안' 통과를 촉구했다.   

NGO연대는 "이미 대한민국이 유사한 진정제도를 비준했지만 주권침해나 국내법 체계와의 중대한 충돌을 야기한 적이 없고, 장애인권리구제를 위한 법률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의 법적ㆍ제도적 환경도 성숙되어있다"고 강조했다. 

유엔장애인권리협약 비준 이후 14년간 유보되어왔던 선택의정서는 이후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다. 대한민국이 선택의정서 100번째 비준국의 반열에 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