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편의시설 설치 법안 발의될까?
문화재 편의시설 설치 법안 발의될까?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1.07.07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제2차 장애인리더스포럼 개최
각 단체, 장애인 문화예술·관광 활성화 정책 제안
김예지 의원, 법안에 적극 반영 의사 밝혀
김예지 의원과 장애단체들은 지난 5일 제2차 장애인리더스포럼에서 장애인 문화예술 및 관광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논의했다. (사진=한국장총)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김예지 의원과 장애계가 장애인 문화예술·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지난 5일 제2차 장애인리더스포럼을 열고 김예지 의원을 초청해 관련 정책 등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포럼에는 장애인문화예술진흥개발원, 한국장애인관광협회, 한국접근가능한관광네트워크, 한국장애인문화협회, 한국장애인부모회 등 장애단체 측이 참석했다.

이날 각 단체에서 제기된 현안은 ▲장애인문화예술계 인력개발지원 ▲장애인관광 관련 전담부서 신설 ▲장애인 문화향유권 향상 ▲장애인 문화재 접근성 개선 등이다.

김예지 의원은 "각 단체에서 주신 의견은 문화예술, 관광 분야를 비롯한 장애 관련 법안 마련 시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단체들은 장애인문화예술 인력개발, 장애인관광 전담부서 신설, 장애인 문화재 접근성 개선 등의 화두를 던졌다. (사진=한국장총)

장애인문화예술진흥개발원은 코로나19 현상에 따라 관련 인력 개발과 문화예술자료 디지털화 기술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예지 의원은 "코로나로 예술계 전반이 어려운 상황에서 장애예술인은 더욱 큰 어려움에 처한 상황임을 잘 알고 있다"고 공감하면서 "장애인문화예술계 인력개발지원을 시급히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답했다.

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가 제안한 스포츠·문화·여행바우처 대상 확대, 문화재 부대시설·편의시설 설치 의무화에 대해서도 "장애인근로자들의 소득수준을 고려해 대상을 장애인 근로자로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장애인의 문화재 향유권 보장을 위해 문화재 부대시설에도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도록 하는 개정안을 검토하겠다"고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한국장애인관광협회 홍서윤 대표는 "정부나 공공기관이 예술품 전시 및 대여사업 할당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장애인 문화예술을 위해서는 얼마나 할당이 이루어지는지 조사하고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장애인 관광 정책은 활동지원보다 육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법안으로서 이를 바로잡아 국가와 지자체, 민간시장에도 적용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접근가능한관광네트워크 전윤선 대표도 장애인 관광 전담부서의 부재를 지적하고, 장애인관광 비영리단체를 지원해 장애인관광의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미술품 전시 및 대여 장애인 할당제를 추진하고 관광진흥법 개정 필요성도 면밀히 살피겠다"고 답했다.

한국농아인협회는 농인의 문화향유권 향상에 대해 강조했다. 이에 김예지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의 장애인예술지원 전담부서를 신설해 자막방송 품질개선, 수어연구, 영화관·도서관 설립 등 사안을 추진하는 방향을 제시했다. 이와 더불어  폐쇄자막, 음성설명이 포함된 영화를 연간 상영일수의 30% 이상 상영하는 '전용상영관'을 보다 확대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