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무요원 장애인 폭행 파문 확산
사회복무요원 장애인 폭행 파문 확산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2.04.0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형 놀이 등 상습학대 사실로 밝혀져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 댓글 1만 명 돌파
광주북부경찰서.
광주북부경찰서. ⓒ연합뉴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사회복무요원의 중증 장애인 상습폭행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수건으로 교수형 놀이를 하는 등 학대 사실이 여럿 확인되면서다. 그러자 피해자 엄벌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댓글도 폭증했다. 일각에선 특수교육 보조인력 확충 등 근본해법을 주문하고 나섰다.

광주북부경찰서는 중증 장애인을 상습 폭행하고 학대한 혐의(장애인복지법 위반)로 20대 사회복무요원 A씨를 검찰에 넘겼다고 8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9~12월 광주 은혜학교에서 자신이 담당하는 뇌병변 1급 장애학생 B(22)씨를 10여 차례 폭행하거나 학대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조사 결과, A씨는 주먹으로 피해자의 명치를 치거나 수건으로 채찍질 하듯이 얼굴을 때린 것으로 밝혀졌다. 또, 수건을 이용한 일명 ‘교수형 놀이’도 상습적으로 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자 목에 수건을 감은 채 뒤에서 일으켜 세우는 식이다. 이밖에 점심을 먹지 않는다는 이유로 피해자를 수 차례 때리기도 했다. 조사 당시 A씨는 혐의 일체를 부인하다 뒤늦게 범행사실을 모두 인정했다.

그러자 피해자 부모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분통함을 호소했다. ‘맞아도 소리 한번 지르지 못한 내 아들아, 엄마가 미안해’라는 글을 올렸다. 해당 게시물에 “저희 아들은 22살 뇌병변장애1급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 두다리로 균형잡고 서있기도 힘든 상태”라며 “인간으로써 해서는 안되는 행위를 한 사회복무요원을 고발하며 저희 아들이 받은 신체적 고통만큼 처벌을 받을수 있게 동참해 달라”고 썼다. 이 내용에 동의하는 댓글도 이날 오전 10시30분 기준 총 1만2천441개가 달렸다.

또, 지역 장애인단체도 관련자 엄벌과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이날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기자회견을 열어 ▲특수학교 내 CCTV 설치 ▲사회복무요원 관리방안 마련 ▲특수교육 보조 인력 확충 방안 수립 등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