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생활전반 접근성 향상 ‘한 목소리’
교통약자 생활전반 접근성 향상 ‘한 목소리’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2.12.07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장협, 자율주행기반 교통약자 모빌리티 도입 토론회
토론 참가자들이 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에 대해 각자 의견을 내고 있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최근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른 교통약자 이동권 논의가 활발하다. 특히, 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동편의는 물론 생활 전반의 접근성 향상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부도 민·관협력을 통한 구현 의지를 보여 기대감이 크다는 평가다.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자율주행 기반 교통약자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을 위한 토론회가 있었다.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 수립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자리다. 행사는 국회 국민의힘 이종성·조명희 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지체장애인협회와 한국교통연구원이 공동주관했다.

이날 국민의힘 이종성·김상훈 의원,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장 등 10여 명이 내빈으로 참석했다. 토론회는 개회사, 환영사, 축사, 주제발표,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종성 의원은 개회사에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도입은 기술의 가치를 높이며 개발의 이유와 타당성을 제시하는 근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자율주행기술이 갖올 모빌리티 서비스 정책지원뿐만 아니라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에 대한 중요성과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김광환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동의 어려움은 장애인으로 하여금 교육과 경제활동 참여기회를 박탈하고, 비장애인과 공정한 경쟁도 하지 못하게 돼 결국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가로막는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교통약자 특성을 반영한 자율주행 기술의 현재를 알아보고 나아가야 할 미래를 전망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전문가 주제발표가 있었다. 첫 주자로 박태윤 한국교통연구원 광역·도시교통본부 부연구위원이 나섰다.

그는 ‘자율주행기반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 전략’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관련기술 개발 및 서비스 구현 제약사항을 짚었다. 박태윤 부연구위원은 “도로형태, 환경여건, 자율차의 제약조건을 포함해 자율주행시스템이 적절하게 작동할 수 있는 엔트투엔드(End-to-End) 확장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휠체어 장애인 탑승방식과 안전장치 개선을 강조했다. 그는 “후면 승차방식 차량은 보도 연석이 있는 곳에선 휠체어 탑승이 불가능해 측면탑승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휠체어의 안정적 승하차를 위한 차내 여유공간 확보와 차체 개조에 따른 자기인증 절차도 동시에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또, 박종현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조직편의국장은 ‘교통약자 맞춤형 모빌리티 기술개발을 통한 이동권 향상’주제발표에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맞춤 서비스 상용화를 강조했다.

그는 “최근 5년새 국내 인구는 0.11% 소폭 줄어든 반면,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어린이, 영유아 동반자 등 교통약자 인구는 5.42% 되레 늘었다”며 “이같은 사회변화 추이에 맞춰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도 정부의 적극 지원 아래 자율주행기반 특별교통수단 상용화 및 확충을 위한 법과 제도를 마련하고, 이동지원통합서비스를 구축해 교통약자 생활 전반의 접근성을 높여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도 이런 정책제언에 공감하며 실천의지을 내비쳤다. 박진호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장은 토론 패널로 참가해 “단순히 차량 자율주행이 목적이 아니라 교통약자가 차에서 내려 이동하는 곳까지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주변 제반여건도 동시에 개선하는 병렬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정부도 이런 수요와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는 만큼 관련 연구와 개발이 적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또, 문상희 보건복지부 권익지원과 사무관은 “교통약자의 건물간 이동과 접근성을 제고하는 방향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어 고무적”이라며 “앞으로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민관협력을 통한 다양한 지원과 해법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