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장애계 비위 파문 확산 양상
인천 장애계 비위 파문 확산 양상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3.08.0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장애인단체장 A씨 등, 해당기사 삭제 요구
관련 반박자료나 별 해명 없이 취재원 공개 요구도
장애인직업재활(CG).
장애인직업재활(CG). ⓒ연합뉴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인천지역 장애인단체장 등의 비위 논란 파문이 커지고 있다. 이 사태의 당사자들이 무턱대고 해당 언론부터 겁박하면서다. 반박자료나 별 해명 없이 관련기사 삭제와 취재원 공개를 요구했다. 일각에선 전가의 보도처럼 행사해 온 무력시위 일종으로 보고 있다.

지난 2일 인천의 한 장애인단체 회장 A씨는 소셜포커스 보도(7월 27일자 ‘인천 장애계, 장애인단체장 ‘비위’로 몸살’ 제하 기사 참조)와 관련해 해당 기사 삭제를 요구했다.

이날 오전 A씨는 소셜포커스에 전화를 걸어와 “장애인단체에서 이 사람 저 사람으로부터 연락이 오는데, 이거(7월 27일자 기사) 출력하지 말고 내려놔. 이 거 지우라고”라고 윽박질렀다.

그러면서 기사 내용 일부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 것에 관해선 20~30%가 없고, 저 쪽(피해자 측)엔 50% 이상이 틀렸어. 그러니까 내가 틀린 곳을 그대로 기사를 내려줄게”라고 했다. 기자가 틀린 곳을 수 차례 물었지만, A씨는 아무 대답없이 끊었다.

그러다 다음 날 오후 A씨는 문자 메시지로 기사 삭제를 다시 요청했다. A씨는 문자에서 자신이 회장으로 있는 단체와 문제의 직재시설(서구 장애인공동작업장)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기사 본문 어디에도 해당 단체가 직재시설 운영에 개입했다는 내용은 없다. 그래도 누가 봐도 쉽게 알 수 있을 정도로 특정했다는 게 A씨 주장이다.

그는 또 검찰수사와 관련해서도 적용혐의가 틀리다고 했다. A씨는 문자에서 “폭력행위처벌법 위반 혐의 내용은 입건된 사건명과는 전혀 틀리다. 법의 판단을 기다려 봐야 하는 상황에서 B씨(검단신도시발전협의회 부회장) 등과 마치 금품갈취 및 공갈 협박 등을 해 같은 혐의로 입건됐다는 취지의 추측성 보도로 많은 구독자들의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해당 기사에선 ‘여럿 있다’는 뜻의 ‘등’으로 표시했다. 폭력행위처벌법 위반을 포함한 복수 혐의가 적용됐다는 의미다. 또, 정보 출처도 인천경찰청으로 명확히 밝혔다. 기자가 제 멋대로 판단하고 추측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또, 앞선 혐의로 구속수사를 받는 B씨의 처남도 해당기사의 취재원을 캐물었다. 그는 소셜포커스에 전화를 걸어 와 “기사 제보는 누구한테 받은 거냐. 그 사람과 직접 만나 얘기를 듣고 쓴 게 맞긴 한거냐”라고 했다.

그러자 지역사회에선 토착세력 특유의 언론압박이란 지적이다. 지역 장애계의 한 원로는 “이번 언론보도로 지역에서 자신들이 무소불위로 누린 위세에 흠집이 났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며 “현재 구속수사를 받는 B씨가 보석신청을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까지 들려오는 마당에 자신들에게 불리한 기사가 나오자 그걸 틀어막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것 같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