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장애인 취업 다변화 기폭제 기대”
“드론, 장애인 취업 다변화 기폭제 기대”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3.09.12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농, 병해충 방재 등 드론 교육훈련비 지자체 지원
관련 조례안 경북도의회 본회의 통과…국내 첫 사례
박선하 의원.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장애인 취업시장에서 드론 활용 폭이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최초로  관련 교육훈련 지원근거가 마련되면서다. 이로써 고가의 사설 학원비 걱정도 어느 정도 덜게 됐다. 일각에선 장애인 취업구조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단순노무직 중심에서 직종이 다변화될 것이란 기대다.

경상북도의회는 12일 제34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박선하 의원(국힘·비례)이 대표발의한 '경상북도 장애인 드론 교육훈련 지원 조례안'을 원안가결했다고 밝혔다.

지자체가 드론 교육훈련비 지원, 관련 전문가 양성 및 일자리 창출 등 사업을 할 수 있게 한 게 골자다. 구체적으론 ▲영농 및 병해충 방재활동, 산불화재 예방활동 등에 필요한 장애인 드론 장비 활용 교육훈련 지원 ▲드론 활용 전문인력 양성과 직무 역량 강화 훈련 지원 ▲드론 활용 장애인 일자리 창출 지원 ▲장애인 드론 교육훈련 지원 사업 위탁 및 예산지원 ▲관련 기관 및 법인·단체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았다.

조례제정 취지는 안정적인 장애인 일자리 창출이다. 단순 노무직 위주의 구조적 문제를 해소하자는 얘기다.

실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2022년 하반기 장애인경제활동조사'를 보면, 경북지역 장애인 취업자 중 단순노무직 비중은 39.3%다. 전체 인구 취업자(14.6%)의 3배 정도다. 장치·기계조작 및 조립 부문도 13.8%로 나타났다.

산업구조 재편으로 가장 먼저 없어질 직종들이다. 전문가들도 이런 취업구조를 위기로 진단할 정도다.

한국고용정보원 관계자는 "앞으로 인공지능,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경우 단순 노무 종사자의 대체율이 1위를 차지할 것이란 조사결과도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진전에 따라 비장애인 일자리보다 장애인의 일자리가 더 심각하게 위협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짚었다.

또, 이번 조례로 드론 수강료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수 백만원대 학원비 부담에 숨통이 트일 지 주목된다. 지자체의 교육비 지원규모 및 비율이 관건이다. 학원가에 따르면, 평일 3주 과정의 초경량비행장치(드론) 조종자 1종 증명시험 수강료는 250만~350만원이다. 2종도 250만원이며, 3종과 4종은 80만~120만원 정도다.

박선하 의원은 "4차 산업혁명 등 글로벌 경제 환경변화에서 장애인이 소외받지 않도록 정부와 기업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장애인 일자리 확충을 위한 노력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점"이라며 "드론을 활용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장애인의 안정적인 자립기반을 조성하는 등 고용 인프라 확충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