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레저스포츠 사업 '주먹구구' 운영
장애인 레저스포츠 사업 '주먹구구' 운영
  • 임보희 기자
  • 승인 2023.11.06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수요 등 기초조사 없이 소극 행정 일관
정부, 사전 수요조사 각 지자체 책임 떠넘겨
문화체육관광부. ⓒ연합뉴스
문화체육관광부. ⓒ연합뉴스

[소셜포커스 임보희 기자] = 정부의 장애인 레저스포츠 사업이 부실운영 시비로 시끄럽다. 이용 수요 등 기초조사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꾸려 왔다는 지적이다. 지원 종목 다양화 등 활성방안의 진지한 논의가 없다는 비판까지 나온다.  반면, 관계 당국은 참가 지자체가 알아서 할 일이라며 책임 회피에 바쁘다.

6일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따르면, 대한장애인체육회(대장체)는 '장애인레저스포츠 활동지원 사업'을 통해 시·도장애인체육회를 대상으로 동하계 구분없이 6개소 캠프 개최를 지원하고 있다. 종목은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등 하계레포츠, 빙상, 컬링 등 동계레포츠다. 전액 국비로 한 곳당 2천만원씩 지원된다. 1년 단위로 생활체육지원 공모사업 심사 후 6개소를 선정한다.

대장체는 올해 동계와 하계를 같은 비율로 진행하며 신규 종목 도입 의지도 밝혔다. 대장체 생활체육부 관계자는 "그동안 캠프 참여자의 수요를 살펴보면 스키는 강원도, 요트는 제주에 몰렸다. 이처럼 수요에 따라 지역을 정하다 보니 지역과 종목에 제한이 있었다"며 "점점 야외활동 이용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동계 하계 비율이 같고 사업 공모를 할 때 신규 종목을 채택할 경우 가산점 10점을 부여 하는 등 종목 다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늘어나고 있다는 이용자 수요에 대한 자료는 어디서도 찾을 수 없었다. 매년 문체부에 제출하는 자료도 어떤 내용인지 확인 불가했다. 대장체에서는 최근 3년 지자체 체육회가 공모에 신청한 현황과 이용대상 수만 제공할 뿐이다. 

앞선 대장체 관계자는 "각 종목 및 프로그램 별 사전 수요조사는 지자체 차원에서 관리하고 있다. 매년 문체부에 제출하고 있는 사업계획서 및 전년도 결과 보고서 내용을 밝히는것은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문체부 장애인체육과 관계자도 "대장체로부터 매년 사업계획서 및 이용수요에 대한 내용을 받기때문에 정부에서는 따로 갖고있지 않다"고 했다. 서로 책임 떠넘기기 바쁜 모습이다.

그러자, 학계와 장애계는 사업 부실운영을 꼬집었다. 최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노인장애인 아웃도어 레저 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성문정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수석연구위원이 대장체 '장애인 레저스포츠 활동 지원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짚었다. "6개 중 4개 사업이 동계스키캠프에 집중되고 있다. 하계종목의 경우도 생존수영 및 요트체험(제주)에 편중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 장애인 수상레포츠 안전 캠프를 제외하면 장애인 중심으로 편중됐고 비장애인 및 가족 참여를 제한하고 있다"고 장애인 한정의 참여인력을 지적했고 "참여 6개 단체 모두시도 지방 장애인체육회 중심이라 시군단위 생활밀착형 참여가 제한된다"고 했다.

장애계도 관계 당국의 사업 활성화 노력 부족을 꼬집었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정책시설국 관계자는 "대장체에서 현재 실시하고 있는 사업 중 레저즈포츠를 포함한 생활체육 영역은 다른 엘리트 체육사업과 비교하면 비중이 낮은 상황"이라며 "생활체육관련 시범사업을 계절 및 종목별로 시행해보고 이용자 만족도 및 수요를 조사하는 등 참여도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수반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