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무법투쟁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
"전장연 무법투쟁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3.11.22 18:29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성 의원, 집무실 무단점거에 법적 대응 예고
22일 장애인복지법 관련 면담을 위해 국회 이종성 의원실을 찾았던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소속 장애인들이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과 함께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22일 장애인복지법 개정안 철회를 요구하며 국회 이종성 의원실을 20시간 가까이 무단점거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산하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소속 장애인들이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장애인단체의 무분별한 국회 난입에 정치권이 강력 대응키로 했다. 의원 집무실 무단 점거 농성의 법적·사회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은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핵심조직인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가 어제(21일) 오후 본 의원 집무실에 막무가내로 들이닥쳐 20여시간동안 불법으로 점거해 의원실 업무를 방해하고 있다"며 "이들은 본 의원을 면담하겠다고 요구하고 있지만, 사전 약속도 없이 하루종일 복지위 법안소위 일정으로 회의장에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의원실 곳곳에 전단지를 덕지덕지 붙이고 제멋대로 사무실 의자에 앉아 서랍과 가방을 뒤지며 본 의원의 개인 컴퓨터까지 열어보는 등 불법행위도 서슴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법 질서를 외면한 강경투쟁의 폭력성과 위험성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는 면담을 통해 대화하자는 게 아니라 애초 테러가 목적이 아닌가 의심스러울 정도다. 저들이 장애인 권리를 찾는답시고 시민 출근시간에 지하철과 버스를 멈춰 세우고 투쟁하면서,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고 법을 무시하는 것에는 아무런 죄책감과 일말의 양심도 없다는 것이 재차 확인된 것으로 결국 스스로를 공공의 적으로 규정한 꼴"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해당 법안의 사회적 합의와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저들이 반대하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전국에 260여개가 설립돼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한 곳당 1억~2억원씩 예산을 지원받아 수십, 수백억원의 세금이 투입되고 있고,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을 하는 센터도 개소당 수십억원의 사업비를 집행하는 장애인복지사업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관임에도 사회복지시설이나 장애인복지시설로 규정되지 않아 운영에 대한 관리감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실정"이라며 "이런 배경에서 여야 의원들 대다수도 자립생활센터를 장애인복지시설로 규정하는 법안내용을 이해하고 동의하고 있으며, 정부차원에서도 정책적 필요성을 인정하였기에, 여야가 합의해 복지위와 법사위를 통과했는데도 전장연 집단만 생떼 쓰며 자신들의 활동과 사업을 위축시키려 한다는 온갖 억측으로 법안 발의자인 본 의원에 대한 테러를 자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민·형사 책임 등 이번 사태에 대한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이 의원은 "더 이상 장애운동이 전장연과 같은 반사회적 극렬단체의 전유물이 아니고 저들처럼 타인의 권리와 법을 무시하는 행태는 단호히 거부되고 비판받아야 한다"며 "무단주거침입 등 형사범죄는 물론, 대한민국 헌법기관을 유린하고 국회 입법권에 정면 도전한 중대사안임을 직시하고 민형사적 책임은 물론, 사회적 책임까지 철저히 감수하도록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전장연 활동가들은 농성을 벌이다 국회 방호과 직원들이 출동하자 이날 오전 10시께 자진 철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찬 2023-11-23 10:36:11
지역에서 부모가 감당하기 어려워 자식과 동반자살하는 현실을 보며 가슴이 미어지네요.
얼마나 더 죽어가야 중증발달장애인들의 거주시설을 이용하는 전장연의 악행이 멈추어질까요.ㅠㅠㅠㅠㅠㅠ

r******s 2023-11-23 08:53:00
전장연의 자립정책만 주장하는 묻지마식 자립정책이 오히려 지역사회에서 중증장애인들이 방임되거나 학대받는 위험환경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럽연합조차도 거주시설 폐쇄와 자립정책은 전문가의 돌봄이 절실히 필요한 중증장애인의 돌봄 공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r******s 2023-11-23 08:51:51
UN은 엄격하게 말하고 있다. 인지가 낮은 발달장애인의 경우 의료적 도움이 필요한 분, 돌발행동이 있는 분, 자립지원이 필요한 분 등 장애 유형에 따라 서비스의 필요성과 욕구를 기반으로 장기요양형 거주시설부터 자립홈까지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하면서, 지역사회 내 다양한 거주 서비스 모델이 마련되어 있음은 물론 거주 선택권이 확대되어 있다고 했다.

r******s 2023-11-23 08:51:01
“탈시설 정책을 시작한 복지 선진국에서도 자립의 주요 대상자는 정신장애인과 지체장애인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자립의 대상자는 전장연, 즉 휠체어 타는 지체장애인으로 제한다는 것입니다. 전장연 ! 유엔을 들먹이지 말라!

r******s 2023-11-23 08:49:58
탈시설 개념에 대해 페터 슈미트 카리타스 빈 총괄본부장은 유엔장애인권리협약에 게재된 탈시설화는 무조건적인 시설 폐쇄를 의미하지 않으며, 장애인 인권 향상을 위한 주거 선택의 다양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