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RV, SUV, CUV, MPV
알쏭달쏭 RV, SUV, CUV, MPV
  • 양우일 객원기자
  • 승인 2024.01.2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이 타는 Car, 운송수단 전체 의미하는 Vehicle
RV는 용도와 목적에 따라 SUV, CUV, MPV로 구분

개인이 자가용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CAR와 엔진으로 구동하는 차량 전체를 의미는 Vehicle은 다른 개념이다. 대개 개인이 사용하는 자동차를 승용차, SUV 또는 RV등 두 종류로 구분한다. 차의 외관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CAR(승용차)는 여객 운송용으로 2~5인승 차량을 말하며, 외관은 세단, 헤치백, 왜건, 구페, 컨버터블 차량 등 보통 승용차를 말한다. Vehicle은 승용차가 아닌 화물용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대표적인 명칭이 RV, SUV, CUV, MPV 등이다. RV, SUV, CUV, MPV을 구분하라고 하면 그냥 같은 차 정도로 알고 있다. 혹은 RV나 SUV는 알지만 CUV, MPV는 어떤 차량인지 알지 못한다. 

CUV(Crossover Utility Vehicle)(pixabay)
CUV(Crossover Utility Vehicle) ⓒpixabay

RV(Recreational Vehicle)는 레저용 차량을 뜻하는데 그 의미가 확대돼 여가, 출퇴근 등 개인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목적의 차량을 말한다. RV는 6인이상이 탑승하고 화물적재능력을 가진 가족레저용에 적합한 차량이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차종 중 카니발, 스타렉스, 산타페, 쏘렌토 등이 대표적이다.

SUV(Sports Utilitry Vehicle)는 승용차의 장점인 편안함과 강력한 주행능력 및 다용도 기능을 지닌 4륜 구동형 차량을 뜻한다. Sports란 단어가 말해주듯이 험로 주행 능력과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차량이다. 산타페, 쏘렌토, 티볼리, 투싼. QM5 등이 있다. SUV가 이륜구동이라면 SUV로 분류하지 않고 RV라 한다.

CUV(Crossover Utility Vehicle)는 세단의 장점과 SUV 장점을 섞어 도심에서 요구되는 승차감과 안정성을 확보한 차량이다. SUV만큼 차량이 높지는 않지만 일반 승용차보다 상대적으로 1~3cm의 더 높은 지상고, 오프로드도 고려한 외관이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차종 중 쏘울, EV6, 니로, 캐스퍼, 코나 등이 있다.

MPV(Multi-Purpose Vehicle)(pixabay)
MPV(Multi-Purpose Vehicle) ⓒpixabay

MPV(Multi-Purpose Vehicle)는 다목적차를 의미하며 승용, 승합 또는 화물차의 양분된 개념이 아닌 다용도로 이용 가능한 차를 뜻한다. 차량 지상고가 높고, 차체가 길고, 짐칸은 해치백 형태로 된 차량이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스타리아나 카니발 등이 있다.

SUV, CUV, MPV 같은 차량을 RV라 한다. RV차량은 이용자의 사용용도와 목적에 따라 구분하여 만들어 졌으나 지금은 차량 기술과 디자인이 발전으로 RV차량의 구분 영역이 허물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