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재난 대피 방법 안내 [1]
장애인 재난 대피 방법 안내 [1]
  • 류기용 기자
  • 승인 2019.05.2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유형별 대피방법•유의사항’ 책자 배포
재난 시 장애인 노동자의 안전한 대피… “사전에 확인하고 연습해야”
1 지체장애인•시각장애인의 재난 대피 방법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은 재난이 발생할 경우 장애인 노동자의 안전한 대피를 위해 ‘재난안전 리플렛’을 제작하여 배포했다. 장애유형별 대피방법과 유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1. 지체장애인

• 전동 및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 노동자는 휠체어의 충전 상태를 확인 해야하며, 조이스틱이 물에 젖지 않도록 커버 등을 준비한다. 수동휠체어 사용자는 휠체어의 타이어 상태를 항상 확인해두며, 비상용 키트에 휴대용 타이어 펌프를 추가하여 대비한다.

• 보행장애인

보행장애인은 가방형태의 비상용 키트를 준비한다.

장애유형, 정도 및 상황여건을 고려하여 수동휠체어의 비치가 필요한지를 판단하고 필요한 경우 수동 휠체어를 비치하여 대피 시 지원받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피 시 층간 이동이 필요한 경우, 피난용으로 지정된 엘리베이터 이 외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경사로가 설치된 경우에는 경사로를 이용해 대피하도록 하며, 건물에 경사로가 없을 경우 대피 지원인의 도움을 받아 계단으로 대피한다.

전동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 노동자가 지원을 받아 계단을 내려가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첫 번째 방법은 지원 인의 부축을 받아 걸어서 나가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수동휠체어로 옮겨 앉아 휠체어로 계단을 내려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피용 의자와 같은 피난보조기구를 사용하여 이동할 수 있다.

계단을 내려가는 방법은 장애인 노동자의 장애유형, 정도 및 상황여건 등을 고려하여 장애인 노동자가 선택한다. 대피지원인의 지원을 받아 계단을 내려가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테라스, 방화구획 등 대피공간으로 대피하여 구조 요청한다. 이를 위해 대피지원인과 함께 정기적인 대피 실전 연습 필요하다.

2. 시각장애인

흰 지팡이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 노동자의 경우 비상용 키트에 여분의 흰 지팡이를 준비한다.

보조견을 사용하는 시각장애인 노동자의 경우 비상용 키트에 보조견의 이름, 훈련소 연락처 등 보조견에 대한 정보와 보조견의 사료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시력 장애인 노동자는 안내 사인, 비상등, 비상 조명장치 등을 통해 자신의 위치 및 대피로의 방향을 평소에 파악한다.

중증 시각장애인 노동자는 점자 지도 등을 이용해 대피로를 파악하고 평소에 대피로를 통해 자주 이동하여 대피로를 숙지하도록 한다.

대피 시 층간 이동이 필요할 경우 피난용 엘리베이터로 지정된 엘리베이터 외에는 사용을 자제해야 하며 계단을 통해 신속하게 대피한다.

피난용 엘리베이터가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피난용 엘리베이터 위치를 확인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내보행의 필요에 대해서는 장애인 노동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안내 보행이 필요한 경우 대피 시 안내보행을 함께해줄 대피 지원인을 요청한다.

안내보행을 받을 때를 대비하여, 시각 장애인 노동자는 대피 지원인에게 시각 장애인 안내방법 및 안내 시 주의사항에 대해 미리 설명 후 사전에 훈련 및 숙지한다.

장애의 정도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저 시력 장애인도 안내보행이 필요하다. 세부적인 시각장애인 안내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피 지원인이 시각장애인 노동자보다 반보 정도 앞에 서서 시각장애인 노동자가 지원인의 팔꿈치를 잡고 따라갈 수 있도록 한다. 또 출입문, 계단 등을 통과할 때는 말로 이를 설명, 대피지원인은 현재 위치 및 상황에 대해 수시로 시각장애인 노동자에게 설명한다.

• 안내 시 주의 사항

시각장애인 노동자 안내 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시각장애인 노동자를 안내하는 대피 지원인은 시각장애인의 보행속도에 맞 춰 안내할 수 있도록 한다. 시각장애인 노동자의 보행속도가 늦다고 시각장애인 노동자를 끌어당기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계단을 내려가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테라스, 방화 구획 등 대피공간으로 대피하여 구조를 요청한다. 대피지원인과 함께 정기적인 대피 실전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2회로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