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단체 "장애인과 아동에게 위기대응 돌봄 제공하라!"
부산 시민단체 "장애인과 아동에게 위기대응 돌봄 제공하라!"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08.24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에 일침 "일방적인 휴관 지침, 대책없이 종사자와 부모 부담으로 떠넘겨"
휴관조치로 기능 멈추는 것 아냐... 민관협력통해 공적 돌봄 수요 충당해야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부산의 대다수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들이 운영을 멈춘 가운데, 부산 시민사회단체가 금일(24일) 장애인 및 아동에게 안전한 돌봄 대책을 마련하라며 시에 촉구했다. 

부산장애인차별철폐연대, 부산돌봄사회서비스센터, 부산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이날 오후 2시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관협력을 통한 위기 대응 돌봄체계를 구축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17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실시하며 지역 사회복지시설에 휴관ㆍ휴원 권고를 내린 바 있다. 

시민단체는 시의 전면휴관 방침을 두고 "휴관 조치를 했다고 기능을 멈출 수는 없다. 검토와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된 일련의 과정은 시의 공적 돌봄에 대한 책임이 개별 사회복지시설ㆍ기관의 부담을 넘어서, 부산시민과 가족에게 오롯이 전가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고 비판했다.

돌봄 수요를 오롯이 종사자의 책임과 부담으로 감당했고 별도의 교육 기자재 지원과 같은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채 온라인 수업만을 강행해 교육격차를 더욱 가중시켰다는 지적도 따랐다.

이들은 "공적 돌봄체계가 민관협력을 통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시는 인지해야 할 것"이라며 "일방적 지침전달, 중앙정부 지침 베끼기를 멈추고 부산의 특성과 급증하는 돌봄 수요에 맞게 사회복지시설, 돌봄 노동자와 소통해 안전한 돌봄체계를 구축하라"고 강조했다.

단체는 코로나19에 따른 공적 돌봄 공백의 최소화를 위해 ▲사회복지시설 '위기대응 기능전환' 권고 ▲대면 서비스를 위한 돌봄 노동자의 안전 보장 ▲민관협력을 통한 위기 대응 돌봄체계 구축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