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방,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 선보인다
경기도소방,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 선보인다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08.2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각ㆍ지체장애인위해 애니메이션 형식의 수어와 자막영상 제작
소방 캐릭터 영웅이 출연해 5개 재난상황별 행동요령 쉽게 설명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27일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을 선보였다. ⓒ경기도청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경기도가 청각ㆍ지체장애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기 편한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을 27일 선보였다.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제작된 본 매뉴얼은 소방 캐릭터 영웅이가 출연해 △지진과 △화재 △가스 △교통사고 △에스컬레이터 등 5개의 재난상황별로 자세한 행동요령과 대처방법을 알기 쉽게 알려준다. 재난유형별 애니메이션 영상 제작은 전국 최초다.

청각장애인과 지체장애인을 위해 수어영상과 자막영상 등 2가지 종류로 제작, 각종 상황 발생 시 보다 신속하게 재난현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장애인을 돌보는 조력자를 위한 행동요령도 영상에 포함한 게 특징이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지진안전편 수어영상 ⓒ경기도청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은 비장애인에 비해 재난현장에 취약한 장애인들에게 장애인 재난안전 지원체계를 구축,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약에 따라 제작됐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최근 제작완료에 앞서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경기도농아인협회 등 장애인단체 관계자 및 제작사 측과 사업 최종보고회를 열고 영상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최종 의견을 수렴해 완성된 콘텐츠는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공식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개되며, 장애인협회 등에 배포해 장애인 재난 안전교육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서승현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생활안전담당관은 “최근 5년간 경기도 화재 사망자 9.6%가 장애인으로, 도내 장애인 비율이 4.1%인 점을 감안하면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보다 재난현장에 쉽게 노출되어있는 실정”이라며 “이번에 선보이는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을 통해 장애인들이 더 이상 재난현장에서 다치고 희생되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