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장애인위원장 선거 ‘시끌’
민주, 장애인위원장 선거 ‘시끌’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2.11.1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물혐의 후보 구속 후에도 선거완주
등록후보 절반 이상 중도사퇴 잇따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민주당의 중앙 당직자 선거가 온갖 잡음으로 시끄럽다. 후보 뇌물혐의 구속에 경쟁자 줄사퇴까지 이어지면서다. 하지만, 당 내부에선 혼탁선거 지적을 쉬쉬하는 분위기다.

17일 더불어민주당 등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여성·노인·청년·대학생·장애인·노동·농어민·을지키는민생실천(을지로위원회)·사회적경제 등 9개 분야 전국위원장 선거에서 총 18명이 후보로 등록했다.

청년 부문 입후보자가 5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장애인 4명, 여성·노인·대학생이 각각 2명, 노동·농어민·을지키는민생실천이 각각 1명 등의 순이다. 사회적경제위원장 부문 등록후보는 없었다.

이후 2~3일 사전투표에 이어 16~17일 온라인과 ARS를 통한 경선과 찬반투표를 했다. 선거결과, 여성위원장에는 이재정 의원, 노인위원장에는 최락도 전 의원, 청년위원장에는 전용기 의원, 장애인위원장에는 조연우 한국근육장애인협회 권익지원위원이 각각 선출됐다.

또, 대학생위원장에는 양소영 전 대학생위 부위원장, 노동위원장에는 박홍배 금융노조위원장, 농어민위원장에는 이원택 의원, 을지로위원장에는 박주민 의원이 각각 뽑혔다. 임기는 2년이다.

이 중 전국장애인위원장 선거에서 혼선이 거듭됐다. 후보 뇌물수수 사건으로 선거 도중 구속되는 초유 사태가 벌어졌다. 16일 서울서부지검은 건설업자 A씨에게서 수 천만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로 민주당 윤희식(56) 전국장애인위원장을 구속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건물 매입을 도와주겠다며 평소 알고 지내던 A씨로부터 2020~2021년 모두 8천여만원을 수수한 혐의(변호사법 위반)다.

그러자, 당 일각에선 후보직 사퇴 요구가 터져나왔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윤희식 후보가 구속 상태에서 당선될 경우 전국장애인위원회의 정상운영이 어렵다”며 “윤 후보는 당직을 떠나 떳떳히 수사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당직자도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한 만큼 윤 후보는 기소돼 재판받을 가능성이 높다”며 “당 중앙선관위가 합리적 판단을 내려 장애인위원회 파행을 막아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윤 후보는 결백을 주장하며 선거에서 완주했다. 윤 후보 측은 “공소 내용은 사실과 다르며, 아직 기소 여부도 결정되지 않은 마당에 무턱대고 후보직을 내려놓는 건 당원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선거판에서 후보직 사퇴 요구는 서로 경쟁과정에서 쉽게 일어나는 일”이라고 맞섰다.

또, 전국장애인위원장 후보자 절반이 중도 하차했다. 지난달 28일 김경미 후보(제주특별자치도의원)가 후보직에서 돌연 사퇴했다. 사전투표를 불과 나흘 앞두고서다. 이렇다 할 이유도 밝히지 않고 후보직에서 내려왔다. 김 후보는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중도 사퇴 결정의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 정치의 깊은 골짜기를 하나 건너고, 전국 지지자들과 연대로 한 단계 성숙하게 된 도전이었다”라고 밝혔다. 

같은 날 김효진 후보(전 한국장애인연맹 부회장)도 건강상 이유로 사퇴했다. 당시 그는 “건강상 문제로 전국장애인위원장 선거운동을 더 이상 할 수 없게 됐다”며 “지지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죄송한 마음 전한다”라고 했다.

결국 전국장애인위원장 후보는 둘 만 남았다. 조연우, 윤희식 두 후보의 양자대결로 치러졌다. 당초 검찰 구속 상태인 윤 후보의 열세가 예상됐다. 그러나 승부는 1만분위 단위까지 따지는 초박빙이었다. 조 후보가 전체 득표율 0.0068% 차로 윤 후보에 이겼다.

이를 두고 지역정가에선 경직된 당 조직문화를 지적한다. 개인비리가 발견되도 쉬쉬하며 적당히 뭉갠다는 주장이다. 여권의 한 중진 의원은 “구속까지 된 후보가 선거에서 완주하도록 허용하는 것부터가 불건전한 당 체질과 문화를 대변하는 것”이라며 “현역 위원장 프리미엄으로 쉬쉬하며 넘어갔을 가능성이 크다”고 짚었다.

이에 민주당 관계자는 “범죄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지도 않았는데 후보를 사퇴시키는 게 오히려 건강한 조직문화를 해치는 일”이라며 “이번 전국위원장 선거는 후보 정책대결로 치러졌다는 게 당 안팎의 일반적 평가”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