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침체된 프로스포츠 산업... 수익 다각화 시도해야
코로나19로 침체된 프로스포츠 산업... 수익 다각화 시도해야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1.05.24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예지 의원, '스포츠산업 진흥법 일부개정안' 대표 발의
프로스포츠 구단이 지자체 소속 경기장 일반재산 대부하여 수익사업 가능하도록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국회 김예지 의원은 프로스포츠 구단이 지방자치단체 소유 연고 경기장 내 일반재산을 대부를 통해 수익사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스포츠산업 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가 공공체육시설의 효율적 운영과 프로스포츠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공유재산을 25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사용ㆍ수익을 허가하거나 관리 위탁할 수 있다. 해당 법을 근거로 지방자치단체 소유의 체육시설을 다수의 프로스포츠 구단이 연고 경기장으로 사용ㆍ수익하고 있다.

우리나라 프로스포츠 팬 규모가 증가하고 있고 구단들도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 구단의 재정안정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최근에는 코로나19 악재까지 겹쳐 극한의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기업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수익 다각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수입원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공유재산 중 일반재산의 대부를 통해 수익구조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김예지 의원은 동 개정안을 통해 지방자치단체 공유재산 중 일반재산의 대부를 가능하게 하여 프로스포츠 구단들에 다양한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프로스포츠가 위기를 극복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어야한다고 법안 발의 의도를 밝혔다. 

김예지 의원은 "프로구단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이들에 대한 특혜의 시선이 아닌 복지 차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이러한 개선이 연고지역 주민들에게 더 나은 여가ㆍ문화 활동을 제공하고 연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며 궁극적으로 지역민의 삶을 더 풍족하게 하는 결과를 낳는 선순환 구조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