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로 제품명과 외부 물 확인 선 등 표기
오뚜기·삼양 "점자 표기 제품 확대해갈 것"
오뚜기·삼양 "점자 표기 제품 확대해갈 것"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오뚜기와 삼양식품이 컵라면에 점자를 표기한다고 31일 밝혔다. 시각장애인이 용기 면을 구매할 때 취식 불편함을 해소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취지다.
시각장애인은 그간 라면을 구매할 때 시중에 점자 표기 제품이 없어 용기면의 물을 맞추기 위해 용기 안에 손가락을 직접 넣는 등 불편을 겪어왔다.
오뚜기의 경우 지난 3월 온라인 설문조사로 시각장애인들의 의견을 모았다. 저시력 시각장애인들이 점자의 위치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점자의 배경은 검은색으로, 점자는 흰색으로 인쇄했다.
제품명과 물 붓는 선뿐만 아니라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를 나타내는 기호까지 점자를 표기했다. 패키지 디자인 샘플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협조를 받아 점자 위치와 내용, 가독성도 피드백 받았다.
삼양식품은 시각장애인 유튜버 '원샷한솔'과 점자 표기 용기 면을 공동 개발했다. 원샷한솔은 점자 적용 제품의 오탈자와 가독성 확인부터 외부 물 확인 선까지 전 과정에 참여했다.
점자는 용기면 제품 하단에 삽입이 되어 제품 확인을 위해 불닭볶음면은 '붉닭'으로, 삼양라면은 '삼양'으로 축약 표기됐다.
오뚜기는 오는 9월 컵누들 김치, 얼큰 쌀국수를 시작으로 오뚜기 컵라면 전 제품에 점자 표기를 확대할 예정이며, 삼양식품 또한 큰 컵 불닭볶음면과 큰 컵 삼양라면을 시작으로 적용 제품을 확대할 것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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