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 영보자애원 강제수용 진상 밝혀야”
“서울시립 영보자애원 강제수용 진상 밝혀야”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1.11.1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15일 진실화해위에 사건진정서 제출
지난 1월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가 주최한 학대피해 장애인 지원모형 구축방안 토론회 모습.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시민단체가 정부에 서울시립 영보자애원 강제수용 의혹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는 “지난 7월, 2017년 당시 노숙인시설 인권실태조사에 민간조사원으로 참여한 바 있는 박병섭 씨에 의해 서울시립영보자애원 내 다수의 생활인들이 반인권적인 경위로 입소된 사실을 확인했다”며 “진실화해위원회에 본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진정을 내고 공권력에 의한 불법적 인신구속행위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촉구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1983년 7월 당시 30세로 추정되는 A씨(경계선 지능장애 및 청각장애)는 인천의 한 미용실에 가던 중 행방불명 됐다. 이후 수년이 지나도록 연락이 없어 가족들은 죽은 줄로 알고 있었다.이후  2007년 5월 영보자애원으로부터 A씨가 그곳에 있다는 편지 한 통을 받았다. A씨는 20년 전과 비교해 감정표현을 전혀 하지 않는 등 완전히 다른 모습을 하고 있었다. 특히, 내부 장기를 비롯해 온몸이 망가져 3년 동안 병치레를 하다 결국 2010년 사망했다.

이에 연구소 측은 해당시설의 강제수용을 강하게 의심하고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영보자애원 측에서는 개소 당시부터 생활인들의 가족을 찾기 위해 DNA검사 등을 실시했다고 하지만, A씨가 20년이 훌쩍 넘어서야 집으로 돌아오는 동안 도대체 영보자애원 관계자들이 무엇을 했다는 것인지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강제입소 피해자들 상당수가 여전히 여러 복지시설이나 정신병원 등에 수용돼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오는 15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 후 해당사건 진상규명 촉구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