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볼모 불법시위 장애인 이미지 실추"
"국민 볼모 불법시위 장애인 이미지 실추"
  • 진솔 기자
  • 승인 2022.04.0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지장협, 전장연 지하철 시위 규탄성명
장애인 접근이 어려운 금강로하스 대청공원 주변의 보행환경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 

[소셜포커스 진솔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의 장애인 이동권 시위와 관련해, 대전 최대 장애인 당사자 단체인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이하 대전지장협)가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31일 대전지장협 정찬욱 협회장은 협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취임 후 3년간 장애인의 사회참여 증대를 위해 노력해 왔는데, 현재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국민을 볼모로 한 여러 차례의 불법 지하철 시위는 전체 장애인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과정의 정당성이 훼손되고 국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불법 강경투쟁 방식의 시위를 멈춰 달라”고 호소하며, “장애인의 권위와 위신을 추락시키고 있는 전장연의 행태에 깊은 유감을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4대강 사업으로 추진된 대전 금강로하스 대청공원 주변을 사례로 들며, 장애인 불편을 초래하는 보행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그는 “(대청공원과 그 주변은) 장애인 뿐 아니라 비장애인도 이동하기 어려운 구조로, 경사로가 급하고 보행로 폭이 좁아 휠체어 등 보조기기의 진입이 불가하다”며 “보행로와 차도의 미분리 문제 등에서 장애인의 의견을 수렴해 시설 설치가 이뤄졌다면 지금과 같이 장애인 및 고령층의 이용이 불가능한 불법적 시설로 전락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는 시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어떠한 불법 시위도 반대하며, 이러한 불법시위는 장애인 단체 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사회단체가 근절해야 하는 행위”라는 주장을 분명히 했다.

장애인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도 공감할 수 있는 정당한 방법을 통해 정부와 자치단체의 장애인 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 요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대전지장협은 “앞으로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조례 제정과 정비, 정책이 실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장협이 앞장설 것”이라고 밝히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함께하는 사회통합을 위하여 지장협이 함께할 것이며, 대전시와 관계 기관은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실제적인 활동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