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국면전환 여론전 ‘안간힘’
전장연, 국면전환 여론전 ‘안간힘’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2.05.0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정부 출범 하루 앞두고 집단진정ㆍ언론제소
“경찰수사 조여오자 여론환기 목적 무력시위”
박경석 전장연 상임 공동대표(앞줄 오른쪽 2번 째)가 지난달 25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혜화서로 출석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경석 전장연 상임 공동대표(앞줄 오른쪽 2번 째)가 지난달 25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혜화경찰서로 출석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장애인단체의 여론 압박 수위가 정점을 향하고 있다. 새 정부 출범 하루 전 집단 진정과 제소를 쏟아냈다. 철 지난 이슈를 들춰내 여론 환기를 요구하는 식이다. 정부, 장애계, 언론 등 사회전반을 겁박하는 모양새다. 경찰수사 후 국면전환 여론전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9일 탈시설 왜곡기사를 주장하며 A사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지난 1일 보도된 중증장애인거주시설 출신 50대와 60대 지체장애인의 사망 관련 내용이다. 이들 모두 시설을 나와 장애인지원주택에서 생활한지 4~5개월 만에 욕창으로 숨을 거뒀다는 게 골자다.  

전장연 측은 서비스 지원기관이 욕창을 방치해 사망케 했다는 표현은 억측이고 왜곡이라는 주장이다. 또, 박경석 전장연 대표의 장애인지원주택 운영기관 관선이사 이력도 부인했다. 그러면서 “장애인의 탈시설 권리 주장이 전장연의 주장이자 민주당 정책이란 주장은 무리한 짜깁기 왜곡”이라며 해당기사의 정정 및 반론보도를 요구했다. 

이어 한 달여 전 국회 정책토론회 발언도 문제 삼았다. 지난 달 1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장애인 개인예산제 도입방안과 과제’ 토론회에서 한 장애인단체 회장의 ‘기형아’ 언급에 대해 특정 장애유형 비하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그는 환영사에서 “최근 거센 국민 반발을 초래한 전장연의 지하철 출근시위는 정부와 정치권의 무관심에서 비롯됐다”며 “그동안 장애인들이 떼쓰고 데모하고 시위하는 물리력을 동원해야만 시선을 기울여주는 사회문화가 기형아와 괴물을 키운 측면이 있다”고 했다. 이런 이유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내기로 했다.

또, 지난 대선 과정에서 차별 사례를 모아 집단진정도 예고했다. 앞선 언론사 제소와 인권위 집단진정은 9일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다. 이날 언론중재위와 국가인권위에서 각각의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연다. 한 달 이상 지난 사안을 다시 쟁점화 해 여론 방향을 바꾸려는 모습이다. 일각에선 경찰수사가 조여오자 국면전환용 여론전을 선택했다고 봤다.

한 시민활동가는 “새 정부 출범을 하루 앞두고 집단진정과 언론사 제소를 연거푸 하며 집중력을 보이고 있다”며 “지하철 출근시위  후 여론이 악화하고 사법처리도 임박했다는 걸 직감한데 따른 궁여지책으로 보인다”라고 했다.

이에 전장연 관계자는 “장애인권리예산 확보 등을 위한 정당하고 합리적인 권리 주장인만큼 정치적 의도로 해석하는 건 억측”이라며 “부당한 권리침해에 맞서는 건 헌법에 보장된 권리이자 시민단체의 본령”이라고 맞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