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이동권 실천해법 현장모색”
“장애인 이동권 실천해법 현장모색”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2.09.26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통합위, 장애인이동편의특위 본격 출범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앞줄 왼쪽 3번째)과 '장애인 이동권 편의증진 특별위원회' 위원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정부가 장애인 이동권의 실질적 해법 모색에 본격 나선다. 장애인과 전문가, 정부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했다. 담론 위주 논의가 아닌 수요자 중심의 실천 방법을 찾는 취지다. 

국민통합위원회는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장애인 이동권 편의증진 특별위원회’ 출범식 및 1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광환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공동대표, 고선순 한국장애인부모회 회장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김한길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은 결코 장애인들만을 위한 게 아니라 모두가 의료와 교육 등 시민으로서 마땅한 권리를 누리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라며 “그간 담론 위주 논의에 그쳤던 과거 위원회들의 틀에서 벗어나 장애인과 전문가, 정부가 수시로 모여 실천할 수 있는 해법을 고민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 윤정로 사회문화분과위원장(울산과학기술원 석좌교수)은 “지금도 아주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이동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방향 설정과 구체적인 정부 재정부담을 논의하고 국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했다.

김광환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공동대표도 “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이동편의 문제와 실천해법을 모색을 통해 불필요한 사회갈등 요인을 없애고 통합과 발전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발걸음”이라고 했다.

특위 위원은 총 10명이다. 방문석 국립교통재활병원장이 특위 위원장을 맡았다. 이들은 ▲지역 내·지역 간 교통망 연계 ▲지역 간 이동 편의 격차 완화 ▲맞춤형 정보 제공 ▲교통수단·여객시설 등 물리적 인프라 확충 ▲장애 친화적 문화 확산 방안 ▲ 부처 간 연계 방안 등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