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라는 명분을 쓴 ‘사이비 정치’
정치라는 명분을 쓴 ‘사이비 정치’
  • 염민호 편집장
  • 승인 2022.10.04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비정치에 현혹된 정치 팬덤(fondom) 옳지 않다.

우리나라 정치인의 상당수는 사이비정치인이다. 정치라는 명분을 뒤집어쓰고 있을 뿐이다. 비방과 모함을 일삼는 이들의 태도가 지나치다 못해 일상이 된 현실을 보면 불편한 마음이 가시질 않는다.

마약보다 더 강력한 중독현상이 있다면 정치권력이 아닐까 싶다. 정치권력에 취해 있는 정치인에게서 정치행위를 찾을 수 없다. 요즘 정치에서 적정선을 넘지 않는 타협이나 협치를 전혀 기대할 수 없다. 서로 주고받는 정치인의 언어가 순해져야 하는데 비수로 지르는 듯 아프다.

대중의 정치 팬덤(fondom)도 큰 문제다. 지지하는 정치인이나 정당에 ‘묻지 마’ 지지를 보내는 것은 고치기 힘든 폐단이다. 질 낮은 정치인과 질 낮은 지지자에 의한 여론 조작도 심각하긴 마찬가지다. 반대 의견이 틈을 비집고 들어갈 여유가 없이 날카롭다. 마음을 닫고 각을 세우며 대립한다. 특히 공인(公人)이라는 명분을 씌워 개인의 사생활까지 간섭하며 흠집을 찾아내고 공격한다. 마치 “넌 무엇을 해도 밉다”는 마음을 보여주려는 듯 흠집 내기와 부풀리기 등 집단광기를 보인다.

무엇보다 일명 ‘86세대’로 불리는 기성세대 중 정치인의 길을 걸어 온 정치지도자(?) 그룹에 큰 흠결이 있다. 이들은 민주화운동을 주도했던 세력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들 정치인 가운데 지나치게 한쪽 이념에 편향되었거나 이로 인해 비뚤어진 정치의식이 정치발전의 가장 큰 장애물이다. 이들 ‘86세대’는 군부세력에 의한 독재를 경험했으며, 민주화운동에 앞장섰다.

그러나 이들 정치인의 의식에는 “목적을 이루기위해서는 과정은 무시해도 된다”는 의식이 깊이 각인된 듯하다. 폭압이 횡행하던 시절, 이에 맞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벌어야 했던 투쟁습관이 몸에 깊이 새겨진 탓일까. 이들은 손에 정치권력을 쥐고서도 편법과 꼼수쯤은 괜찮다고 여기는 듯 비춰진다.

정당의 ‘저격수’로 나서는 정치인의 입은 더 가관이다. 입에 붙은 듯 외치는 ‘상식’이나 ‘공정’, ‘정의’와는 전혀 논리가 맞지 않는 주장을 쏟아낸다. 오로지 나는 옳지만 너는 틀리다는 논리로 상대방을 비난한다. 낯 뜨거운 뻔뻔함이 드러나는데도 부끄러운 줄 모른다. 정쟁의 가시 돋친 말은 상대방만이 듣는 게 아니다. 정치인의 말은 시민사회를 향해 하는 말이다.

민주화운동 이후 강산이 세 번 넘게 바뀌는 세월이 흘렀다. 경제도 발전하고, 우리나라 문화예술 콘텐츠는 지구를 들썩이게 한다. 그런데 정치는 여전히 70-80년대를 연상케 하는 후진정치다. 정치발전을 기대할 수 없고, 신사적인 매너 역시 찾기 힘들다. 정치에서 희망을 찾기 어려우니 정치가 국가발전의 목을 조이는 올가미나 다름없다.

매주 정당이나 대통령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다. 한마디로 웃기는 여론조사다. 하루하루 바뀔 정치가 아니다. 기성 정치인이 바뀌지 않았는데 빈번한 여론조사 뭐하자는 것일까? 오히려 정치 팬덤(fondom)에 유리하게 작용할 에너지를 공급하며 갈등을 키워갈 뿐이다.

사이비 또는 이단(異端)의 특징은 추종세력의 마음을 한곳으로 몰아간다. 특정 교리를 주입하는 집단최면이다. 정치에도 사이비정치가 있다. 대중의 인기를 배경으로, 특정 주장을 한곳으로 몰아가며 부풀리고 재생산한다. 상식을 벗어나 힘의 논리와 세력몰이 즉, 팬덤(fondom)을 형성하려는 것이 우리나라 정치의 민낯이다.

상식이 통하지 않는 정치는 ‘사이비 정치판’일 수밖에 없다. 사이비 정치판을 바꾸는 유일한 출구는 시민의 정치의식이 높아져야 한다.

정치는 내 삶에 직접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정치를 바로잡아야 내 삶이 편해진다. 높은 품격과 매너를 갖춘 전문 정치인을 앞세워야 한다. 실현 가능한 바른 정책,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미래 비전을 실천하는 정치인과 정당을 찾아내고 지지해야 한다.

유권자 정치의식이 높아져야 정치를 바로 세울 수 있다. 유권자의 정치 안목을 키우는 게 시급하다. 정치발전을 바라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구태를 바꿔야 한다. 사이비정치인을 걸러내야 하는 노력은 모든 유권자의 책임이고 의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