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 등 장애인 접근성 갈길 멀어
VR·AR 등 장애인 접근성 갈길 멀어
  • 임보희 기자
  • 승인 2022.12.1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장협 등, 장애인 콘텐츠 접근성 개선 토론회
관련법 제정, 다양한 콘텐츠 확보 등 과제 제시
'신기술 융합 콘텐츠를 활용한 장애인의 문화향유 확대와 콘텐츠 접근성 개선을 위한 토론회'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임보희 기자] = 장애인들이 신기술 융합 콘텐츠를 접하는데에는 아직 접근성이 낮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관련 법률 제정과 실질적으로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컨텐츠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4일 오후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장애인의 문화향유 확대와 콘텐츠 접근성 개선을 위한 토론회가 있었다. 국민의힘 이종성 국회의원과 김예지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지체장애인협회·한국VR.AR콘텐츠진흥협회·경기대학교가 공동주관했다.

발제를 맡은 강현철 경기대학교 교수는 "국내의 경우 시각특수효과(VFX),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융합콘텐츠 시장은 연 평균 51%증가, 국외의 경우 연 평균 35.2% 증가로 국내에서의 성장이 더 가파르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장은 성장하고 있지만 장애인 관련 신기술 융합 콘텐츠에 대한 내용은 찾아보기 어렵다. 언론매체 키워드를 분석해도 장애인 교육과 복지에 대한 지원이 주가 돼 있으며 문화와 여가에 대한 내용은 부족하다"며 문제를 짚었다.

또, 장애인의 문화향유권 확보를 위한 연구 및 사례가 부재함을 지적했고,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신기술 융합 콘텐츠도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장애인 관련 신기술 융합 콘텐츠 활용 사례는 장애의 치료, 생활의 보조 등에 한정적인 경우가 많으며, 장애인이 문화를 향유하거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지원방안을 언급하며 “장애인 복지법에 의하면 장애인은 문화 분야에서 활동할 권리를 가지며 장애를 이유로 문화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 특성을 고려하여 정보통신망 및 정보통신 기기의 접근 이용에 필요한 지원 및 도구의 개발과 보급 등 필요한 시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경기복지재단 최조순 연구원도 강현철 교수의 말에 동감했다. ▲콘텐츠 체험 거점 확대 ▲문화 컨텐츠의 다양성 확보 ▲시장 트렌드에 맞는 정부의 정책 ▲법률 제정 및 정책화 등의 신기술 융합 콘텐츠와 관련한 장애인 문화향유 및 콘텐츠 접근성 개선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그는 “장애인과 관련된 신기술 융합 콘텐츠의 사례는 주로 일회성, 단기적 프로젝트나 행사성인 경우가 많아 지속가능한 신기술 융합콘텐츠 제공이 필요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