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차별 없는 평등사회 약속”
“장애인 차별 없는 평등사회 약속”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3.04.20 14:02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63컨벤션센터서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김광환 지장협 중앙회장 등 17명 유공 포상·표창 수상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서 특수학교 대구영광학원 학생들이 장애인 인권 헌장을 낭독하고 있다.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서 특수학교 대구영광학원 학생들이 장애인 인권 헌장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국내 265만 장애인을 위한 화합과 축제의 장이 열렸다. 그간 장애인 복지 발전의 노고를 격려·응원하는 자리다. 이날 정부와 정치권 유력인사들도 참석해 ‘차별없는 사회’를 강조했다.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이 있었다. 한덕수 국무총리, 보건복지부 이기일 1차관, 국민의힘 이종성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최혜영 국회의원 등이 내빈으로 참석했다. 행사는 개식선언, 기념사, 장애인인권헌장 낭독, 기념 동영상 상영, 유공자 포상 및 올해의 장애인상 시상, 축사, 축하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축사에서 “장애인 인권과 복지 수준은 그 사회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척도”라며 “장애인이 차별과 불편 없이 온전히 권리를 보장받는 자유롭고 평등한 삶이 되도록 모두가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애인 개인예산제 실천 의지를 재확인했다. 그는 “연내 시범모델을 개발해 2026년부터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복지서비스 간의 칸막이를 없애고 당사자가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인별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국민훈장 모란장 수상자 김광환 한국지체장애인회 중앙회장(오른쪽)과
목련장 수상자 나운환 ㈔한국장애인재활협회 부회장. ⓒ소셜포커스

올해는 모두 18명의 유공자들이 정부포상을 받았다. 국민훈장 3명, 국민포장 4명, 대통령 표창 5명, 국무총리 표창 6명 등이다.

국민훈장 모란장은 김광환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장에게 주어졌다. 장애인 고용과 인재 양성, 제도개선에 기여한 공로다. 그는 1990년부터 지금껏 장애인 단체와 복지기관에 재직하면서 장애인 복지발전에 공헌해 왔다. 우선 장애계 현안과 장애인 당사자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인터넷 신문 ‘소셜포커스’와 무료배포 신문 ‘새보람’을 창간했다. 또, 전국 17개 지역협회 및 230개 지회에 ‘장애인종합상담실’을 마련해 장애인 권익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정부의 모란장 수훈은 2015년 이후 8년 만이다.

국민훈장 목련장은 나운환 ㈔한국장애인재활협회 부회장, 국민훈장 석류장에는 복천규 홍성군장애인종합 복지관장이 각각 받았다. 국민포장은 이영재 ㈔경기도장애인 재활협회장, 소재훈 ㈔한국장애인선교단체총연합회장, 유광협 한마음의집 원장, 조구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충남지부 태안군지회장이 수상했다.

또, 대통령 표창은 변창수 ㈔충청북도장애인단체연합회장, 박일복 ㈔부산광역시 16개구군장애인법인연합회장, 정의철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사무총장, 정진삼 ㈔한국장애인문화협회 광주광역시협회장, 손우덕 청옥보호작업장 시설장이 받았다. 이어 윤보철 서귀포시장애인종 합복지관장, 조금숙 국제재활원 생활재활교사, 이준석 서예가, 김영환 EM실천 시설장, 이범식 ㈔한국교통장애인협회 경산시지회장,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은하수봉사팀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의 장애인상 시상식도 있었다. 오세흥 함께하는사랑밭 부회장 등 3명이 선정됐다. 오 부회장은 베트남 파병 때 얻은 고엽제 후유증으로 중도장애인이 된 후 노인, 다문화 가정을 위해 20년 넘게 봉사활동을 펼쳐 왔다. 또, 김성완 ㈔한국농아인협회 충남농아인협회장은 청각장애 당사자로서 한국수어의 발전 및 보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승완 중증장애인거주시설 행복누림 원장도 미인가시설을 사회복지법인으로 성장시켜 지역사회 장애인복지 발전에 이바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준 2023-04-21 10:11:07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장님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장애인의 권익과 복지를 최일선에서 앞장서서 대변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신*균 2023-04-21 09:57:40
장애인들의 대변자 되시고 복지향상을 위해 헌신하신 김광환 한국지체장애인협회장님의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을 진싱으로 축하드립니다

백*취 2023-04-21 09:28:39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를 선도한 한국지체장애인협회와 김광환 중앙회장님의 모란장 수훈은 당연한 결과이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우리 협회가 장애인복지 발전에 더욱 매진할 수 있는 큰 힘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김광한 회장님의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을 축하드리며, 앞으로 협회 산하 시설도 더욱 노력하여 장애인복지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규 2023-04-21 09:27:45
김광환 중앙회장님의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 역시도 지장협 산하의 시설장이라는게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정*태 2023-04-21 08:42:52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김광환 중앙회장님의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명실상부 장애인단체를 대변하는 최고의 장애인 당사자 단체를 이끌어주심을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