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귀농귀촌 촉진 및 지원 한다
청년 귀농귀촌 촉진 및 지원 한다
  • 박미리 기자
  • 승인 2019.01.17 11:4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에 보육‧문화 인프라 복합 주거공간 조성

농림축산식품부가 청년들에게 귀농귀촌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농촌으로 유입된 청년들이 안심하고 정착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고령화‧과소화 등으로 소멸위기에 놓인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한다.

농식품부는 청년 농촌보금자리 시범사업 추진계획 공고를 내고 3월 중 접수를 완료한 후 4월 말까지 대상 시‧군을 선정해 2020년까지 전국 4곳에 청년 농촌보금자리 조성에 착수한다고 17일 밝혔다.

2016년 귀농귀촌 실태조사 결과 청년층에서 새로운 가치와 생활양식을 지향하는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청년들의 농촌 유입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귀농귀촌 청년층의 상당수가 전․월세나, 귀농인의 집 등 임시거처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귀촌자들은 ‘주택구입‧임대 자금 지원’을 가장 필요한 정책(30.8%)으로 꼽는 등 주거안정이 귀촌자들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번 농식품부에서는 청년 농촌보금자리를 통해 청년들의 주거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청년 보금자리는 각 단지별로 30호 내외의 공공임대주택과 육아나눔 활동을 위한 공동 보육 시설, 문화‧여가‧체육 활동 등이 가능한 커뮤니티 시설 등 부대시설이 복합된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대상지는 특‧광역시를 제외한 155개 시‧군을 대상으로 선정하며, 선정되는 경우 개소당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년간 총 80억2천500만원이 지원된다.

특히 주거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주택의 임대기간을 최소 5년 이상으로 하고, 임대료는 단지 관리‧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준으로 제한할 계획이다.

또한 젊은 부부의 양육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입주민과 주변 마을 주민들이 함께 모여서 영유아놀이‧학습‧육아 품앗이‧부모교육 및 정보교류‧친목도모 활동 등이 가능한 공동 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한다. 이 외에도 입주민과 주변 농촌 주민들이 문화‧여가‧체육활동 등을 공유하고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시설을 설치해 지역 공동체 활력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은 “10년 뒤에도 농촌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우리 농촌도 청년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낳고,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이 돼야 한다”면서 “이에 농식품부는 이번에 조성되는 청년 농촌보금자리 4곳을 청년들이 농촌을 바꾼 성공적 모델로 만들고, 다른 지역으로 지속 확산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보 2019-01-24 09:27:21
사람이 살아가는 농촌 신구 조화가 함께하는 활기찬 농촌을 기대해 봅니다.

하*필 2019-01-17 13:53:21
좋은 정책입니다. 젊은 피가 농촌으로 유입하여 농촌의 연령을 낮추고 젊은 이들은 어르신들에게 빠른 농사일 습득과 농촌에 빈집을 지자체에서 수리하여 무상제공하는 등의 정책이 필요하며 하루 빨리 농촌과 도시의 균등한 생활이 정착되기를 희망을 품어본다. 나의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