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시각장애 청소년위한 생활금융 교과서 발간
금감원, 시각장애 청소년위한 생활금융 교과서 발간
  • 박미리 기자
  • 승인 2019.01.17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고 생활금융 교과서…점자도서‧오디오북으로 제작
금융감독원에서 초중고 생활금융 교과서를 점자도서와 오디오북으로 제작해 발간했다. (제공=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에서 초중고 생활금융 교과서를 점자도서와 오디오북으로 제작해 발간했다. (제공=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시각장애 청소년들이 생활금융 전반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초중고 생활금융 교과서를 점자도서와 오디오북으로 제작해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이번에 발간된 교과서는 생활금융 교과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점자 및 음성을 통해 시각장애 청소년들이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게했다. 오디오북은 CD와 음성파일로 제작됐고, 파일형태의 전자점자도서도 함께 제작돼 시각장애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오디오북은 시각장애 청소년들이 필요한 주제를 발췌해 학습할 수 있도록 ▲금융과 의사결정 ▲수입과 지출 ▲저축과 투자 ▲신용과 부채관리▲위험관리와 보험 등 5개 단원으로 구분해 제작해 활용도를 높였다.

카툰의 경우 각각 다른 3명의 성우가 등장인물별로 다른 목소리를 녹음 했는데, 이를 통해 지루하고 단조롭지 않게 들을 수 있게 했다.

이번 생활금융 교과서 점자도서‧오디오북 발간을 통해 자기주도적 금융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시각장애 청소년들이 합리적인 금융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점자도서와 오디오북은 시각장애인 관련 기관은 물론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 및 시각장애인 재활통신망 홈페이지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시각장애인에 대한 금융접근성 및 금융이해력 향상을 위해 금융생활 종합안내서를 점자도서‧오디오북으로 제작하거나 점자 금융교육 보드게임으로 개발하는 등 지속적으로 교육자료를 개발해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