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립회관 파행 운영 사태 '난맥상'
정립회관 파행 운영 사태 '난맥상'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3.09.05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소협 비대위-산하시설, 수익구조 개선방안 놓고 설전
"암병원 전환 추진, 허위날조 주장" vs"불통 깨고 구체적 수습방안 내놔야"
정립회관.
정립회관.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파행 운영을 거듭해 온 ‘정립회관 사태’(본지 2023년 8월 30일 보도)가 난맥상이다. 운영법인과 산하시설이 암 병원 전환 등 수익구조 개편을 두고 설전을 벌이면서다. 법인은 근거 없는 낭설로 선동과 혼란을 부추긴다며 산하시설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이에 산하시설 측은 지금의 불통 구조를 깨고 구체적인 수습 방안 제시를 촉구했다.   

한국소아마비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5일 입장문을 내고 “정립전자 건물 임대를 계획하고 있었고, 부동산에서 병원 임대에 관해 질의한 적은 있다”면서도 “하지만, 비대위원장 개인재산도 아니고, 어떻게 누가 독단적으로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나. 정립전자의 과거 마스크 사업처럼 졸속으로 결정하고 시행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직원들과 일부 이용자는 (정립)회관을 정리해 암병원을 만든다는 결정도 검토도 하지 않은 낭설을 퍼뜨리고 있지만, 애초 사회복지법인은 법으로 의료사업을 못하게 돼 있어 처음부터 그런 계획을 세울 수 없다”고 했다.

또, 비대위는 산하시설 등의 수익구조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현재 법인에는 뚜렷한 수익사업이 없어 정리되지 않은 사업들을 다시 살피고, 폐업으로 공간이 생기는 정립전자 건물은 가급적 사회복지사업에 임대할 수 있도록 임차인을 알아보고 있다”며 “후원을 더 받거나, 사업 MOU를 맺기에는 우리 법인과 산하시설들의 이미지는 우리가 고려하고 있는 상대방들에게 상당히 부정적 이미지를 주고 있었고, 이는 비대위의 고민거리가 됐다”고 했다.

이어 “국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은 최소한의 시설운영비다. 우리 시설 이용자를 위해, 보조금을 넘어 더 많은 사업비를 후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것이, 사회복지를 모르는 모자란 공대교수라서 현실을 몰라서 라고 말하고 싶은 것인가. 지역 특성과 우리 법인의 정체성을 담은 다양한 사업을 구상하고, 우리 법인의 손으로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주민이 함께하는 지역기반 장애인복지시설 운영에 대해 노력하는 일은 절대 하면 안 될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반면, 산하시설은 소통 부재와 비현실적 수습방안 문제를 들었다.  정립회관 관계자는 “평소 비대위원장 얼굴 보는 건 커녕 답변조차 쉽게 들을 수 없다. 법인 직원들 말로는 (비대위원장이) 카톡으로 보내 오더를 내리면 공문을 통해 업무지시하는 식이어서 불통이 만연한 구조”라며 “20년 가까이 사회복지 현장에서 일해 누구보다 근본적 문제를 잘 아는 직원들 말에도 귀 기울여 이번 사태해결에 서로 머리를 맞대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했다.

또, 법인 채무상환과 관련해선 현실적인 실천방안을 주문했다. 앞선 관계자는 “정립회관 건물 임대와 그 밖의 법인 부동산은 지금과 같은 불경기에 당장 거래가 이뤄져 현금화 할 수 있는 게 아니어서 54억원에 이르는 큰 빚을 한꺼번에 갚는데 현실적 어려움이 크다. 비대위가 법인과 산하시설 운영 정상화를 위해 꾸려진 조직인만큼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수습방안을 하루빨리 제시하는 게 급선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