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장애인민원상담센터 장애인 삶을 위한 상담사업 추진
충청남도장애인민원상담센터 장애인 삶을 위한 상담사업 추진
  • 정혜영 기자
  • 승인 2019.01.30 10: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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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주고자 두 팔을 걷다
충청남도장애인민원상담센터 장애인권지킴이 서명운동
충청남도장애인민원상담센터 장애인권지킴이 서명운동

충청남도장애인민원상담센터는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19년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장애인의 욕구충족과 위기문제 해결을 위해 전화, 온라인, 출장상담을 실시한다. 특히,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 당사자 및 장애인 가족을 위한 무료상담 전화(1588-0420)와 홈페이지(www.kappdcn.or.kr)를 통한 온라인 상담, 심신의 불편 또는 이동거리 등의 문제가 되는 장애인들을 위한 출장상담을 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각종 행사장과 교육장 등을 통해 정보 접근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재활 정보 및 복지정보와 정책을 안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로 인한 고충 및 욕구 해결을 돕고 재활과 정책에 대한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센터는 복지사각지대에서 장애로 인한 차별, 불이익, 인권 유린으로 사회적 차별을 받는 장애인을 발굴해 집중적인 관리로 심리적, 법률적, 의료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위기 문제를 해결하는 찾아가는 민원상담으로 장애인의 자립생활 의지와 자신감 회복을 돕고 있다.

이밖에도 센터는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과 캠페인 등 다각적인 방향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상담을 통한 지역장애인들의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며, 15개 시·군에 설치되어 있는 민원상담소를 통해 상담업무를 지원한다.

충청남도장애인민원상담센터는 장애인 민원상담 실무자 간담회를 통해 발전방향을 논의해 지역 간 협력활동으로 문제해결 및 민원을 최소화 해나가겠다는 윈윈(win win)계획을 밝혔다.

2018년 충남지역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근로자 인권교육모습
2018년 충남지역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근로자 인권교육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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